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유진 시의원 "약자와 동행 역행하는 서울신용보증재단" 개선요구

공유
0

박유진 시의원 "약자와 동행 역행하는 서울신용보증재단" 개선요구

콜센터 직영화에 역행 방식 ‘고객센터 운영계획(안)’, 철회돼야
서울시와 오세훈 시장이 한 약속, 연내 반드시 지킬 수 있도록 할 것

박유진 서울시의원(좌측 두번째), 서울신용보증재단 노동조합원들이미지 확대보기
박유진 서울시의원(좌측 두번째), 서울신용보증재단 노동조합원들
서울신용보증재단(이하 보증재단) 콜센터 노동조합원들은 지난 21일 오전 서울시의회 기자실에서 인원 감축 및 콜센터 이전 재검토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은 서울시의회 박유진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구)이 주관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당시 보증재단 콜센터는 SH공사 콜센터, 서울교통공사 콜센터와 함께 공공성과 효율성을 고려해 기관 직접 운영 전환대상이었다.

이에 따라 각 기관은 노·사·전 협의기구를 구성해 직영화 논의를 해왔으나, 서울보증재단 콜센터는 유일하게 노·사·전 협의기구도 구성되지 않았다.

한편 박유진 의원은 지난 2월 9일 보증재단 및 재단 콜센터와 간담회를 개최해 이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었다.

그러나 재단은 2월 2일, 콜센터에 ‘2023년 고객센터 운영계획(안)’을 통해 현 30명인 정원을 22명으로 축소하고, 풀 아웃소싱(Full Outsourcing) 방식의 콜센터 이전 계획을 통보했다.

이와 관련해 보증재단 노동조합은 “인원 감축은 사실상의 구조조정이고, 풀 아웃소싱(Full Outsourcing)은 수탁사에 환경 개선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어 “이처럼 중대한 사안을 결정하는데 현장 노동자들의 의견수렴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통보해 노동자들이 문제 제기에 나섰다”고 밝혔다.

서울신용보증재단 콜센터 노동조합은 ”인원 감축은 콜센터 노동자들을 소모품 취급하는 것이다. 전화량 증가 시 단기인력을 충원하겠다는 것은 이미 수차례 시행착오를 겪었던 문제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개선을 요구해 왔다“고 언급했다.
또한 ”수탁사에 환경 개선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노동자들이 바라는 바도 아니며, 업무환경 개선사항에 대한 건의가 과한 요구로 비추어진 것에 유감을 표명한다“고 전했다.

박유진 의원은 끝으로 “오세훈 시장이 약속한 사안을 지키지 않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며, “무엇보다 현장에 있는 노동자들과 어떠한 논의도 없이 의사결정이 이루어진 것은 노동자의 생존권을 침해하는 것이고 헌법적 기본권을 훼손하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가 보증재단 담당자에게 이와 관련 된 사항들에 대한 자료를 요청해 23일 받은 자료에 의하면, “노동조합에서 주장하는 인원 감축 30->22명이 맞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보이는ARS와 비대면서비스 확대로 고객센터 업무가 감소했으며, 특히 2023년의 경우 감소 추세가 지속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공공기관의 재정건전성 및 효율화를 위해 불가피하게 정원 감소를 하게 됐다. 단 감원 대상자는 용역사의 정규직원으로 다른 프로젝트에 전원배치 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그리고 노동조합의 요구인 무기계약직으로의 전환에 대해서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해당내용을 검토 중이고, 고객센터 이전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그동안 고객센터 노조 측과 간담회를 진행하며 지속적인 사무실 처우개선 요청이 있었으며, 노조 측의 처우개선 요청 수준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사항이라고 전했다.


노춘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vanish119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