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과천시, 스마트도시계획 리빙랩 시민참여단 발대

글로벌이코노믹

종합

공유
0

과천시, 스마트도시계획 리빙랩 시민참여단 발대

18일 신계용 과천시장이 스마트도시계획 리빙랩 시민참여단 발대식에서 축하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천시이미지 확대보기
18일 신계용 과천시장이 스마트도시계획 리빙랩 시민참여단 발대식에서 축하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천시
경기도 과천시는 18일 시청 대강당에서 ‘스마트도시계획 리빙랩 시민참여단’(이하 시민참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스마트도시(Smart City)는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건설· 정보통신기술 등을 융·복합하여 건설된 도시기반시설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말한다.
리빙랩(Living Lab, 생활실험실)은 주민이 삶과 환경을 실험실로 설정하여 공동의 문제를 발견하고, 이에 대한 해법을 주도적으로 찾아나가는 것을 말한다.

시는 스마트도시 조성에 있어 시민참여단을 운영해 스마트도시 실현을 위한 계획 수립 과정에 시민의 참여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시민참여단은 공개 모집을 통해 선발된 50명의 시민으로 구성됐으며, 이들은 11월 28일까지 총 4회 워크숍에 걸쳐 지역 현안 도출, 시에서 제공하고 있는 스마트도시 서비스에 대한 개선 사항 도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 도입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시민참여단에서 도출한 개선 사항과 해결 방안 등을 과천시 스마트도시계획에 반영해 시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시민들이 직접 도시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이번 활동은 스마트도시 계획의 핵심이 될 것이고, 이를 통해 과천은 더욱 살기 좋은 도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지은 이지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lwltn31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