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항시, 2025 APEC 경제인 행사 대비 공항 CIQ 종합 리허설

글로벌이코노믹

포항시, 2025 APEC 경제인 행사 대비 공항 CIQ 종합 리허설

포항시는 21일 포항경주공항에서 2025년 APEC 경제인 행사 개최와 관련해 최종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사진=포항시이미지 확대보기
포항시는 21일 포항경주공항에서 2025년 APEC 경제인 행사 개최와 관련해 최종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사진=포항시
경북 포항시는 2025년 APEC 경제인 행사 개최를 앞두고 21일 한국공항공사, 해군, 세관·출입국·검역 등 유관기관과 함께 포항경주공항 CIQ(검역·출입국·세관) 시스템에 대한 최종 종합 리허설을 진행했다.

이번 리허설은 APEC 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가정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관계기관 간 협업 체계, 입출국 동선의 신속성·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하는 데 중점을 뒀다.

특히 행사 기간 중 민항기 주기장이 가득 찰 경우를 대비해 해군 주기장 활용 방안과 VIP 이동 동선, 경호·보안 절차 등을 세밀하게 점검하며 실전과 같은 상황 훈련을 실시했다.

시는 이번 리허설을 끝으로 공항 내 모든 입출국 절차가 원활히 운영되는지 최종 점검을 완료했으며, 행사 기간 돌발상황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통합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2025 APEC은 포항의 국제적 위상을 한 단계 높일 중요한 행사인 만큼, 마지막까지 빈틈없는 준비로 APEC 참석 경제인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입국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일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hoi365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