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서 페스트 공포 확산…사망 4명·감염 11명 등 확산 추세

공유
0

미국서 페스트 공포 확산…사망 4명·감염 11명 등 확산 추세

'흑사병'으로 불리는 페스트를 인간에게 옮기는 매개체들.이미지 확대보기
'흑사병'으로 불리는 페스트를 인간에게 옮기는 매개체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14세기 중기 유럽 전역을 공포로 몰아넣었던 '페스트 공포'가 미국에 확산되고 있다.

올해 들어 미국에서 '흑사병'으로 불리는 페스트에 의해 감염돼 사망한 환자는 모두 4명, 감염 증세를 보인 환자는 11명으로 집계됐다고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27일(현지시간) 밝혔다.
올해 미국 페스트 환자의 수는 지난 2006년 17명 이후 최대 수준이다.

질병통제예방센터는 현재 콜로라도 주 4명, 뉴멕시코 주 2명, 애리조나 주 2명, 캘리포니아 주·조지아 주·오리건 주 각 1명 등 모두 11명이 페스트 감염환자라고 설명했다.

유타 주 보건국은 최근 사망한 70대 남성이 어떻게 페스트에 감염됐는지 정밀 조사를 벌이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지금으로선 페스트균을 옮기는 벼룩이 확산됐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미국 내 페스트 환자는 지난 2001∼2012년 연평균 7명, 사망자는 1명 미만이었다. 하지만, 올해 페스트 감염 환자 수는 8월 현재 15건으로, 지난 2006년의 17건 이후 최고 수준이다.

페스트는 쥐와 다람쥐, 청설모 등 설치류의 페스트균이 여기 기생하는 벼룩을 통해 사람에게 전파돼 발생하는 급성 열성 전염병이다. 조기에 발견된 환자는 항생제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지만, 치료 시기를 놓치면 사망률이 66∼93%에 이른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