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장기채권 금리 급등…4개월 만에 최고치 기록

공유
0

일본 장기채권 금리 급등…4개월 만에 최고치 기록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2일 한때 마이너스 0.025%를 기록, 지난 3월 16일 이후 약 4개월 반 만에 최고치까지 상승했다.이미지 확대보기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2일 한때 마이너스 0.025%를 기록, 지난 3월 16일 이후 약 4개월 반 만에 최고치까지 상승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일본 장기채권 금리가 2일 급등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장기금리의 지표가 되는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이날 한때 마이너스 0.025%를 기록, 지난 3월 16일 이후 약 4개월 반 만에 최고치까지 상승했다.
이 신문은 채권 금리가 상승한 배경에 대해 "일본은행의 금융 정책 운영에 대한 불안감이 강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하락세를 이어가던 장기 금리가 상승세로 돌아선 이유는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가 오는 9월 현재의 금융 정책을 "총괄하고 검증한다"고 밝힌 게 계기가 됐다.

재무부가 이날 실시한 10년 만기 국채 입찰 결과가 좋지 않았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채권 매도가 가속화됐다.

주식 시장과 외환 시장에서는 이 발언이 추가 완화 예고로 받아들여진 반면 채권 시장 일부에서는 "한계가 보이는 국채 매입과 마이너스 금리 등의 궤도를 수정하는 게 아니냐"는 경계심이 강해졌다는 게 이 신문의 분석이다.

장기 금리는 일본은행 금융정책결정회의가 열렸던 지난달 29일 이후 계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3영업일의 상승폭은 0.25%에 달하고 있다.

단기간에 이렇게 금리가 급상승한 건 2013년 4월 일본은행이 양적·질적 완화를 도입한 직후 5영업일간 약 0.3%포인트 오른 이후 3년 5개월 만이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