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기업, 수도권 집중 현상 심화…지방 인구 감소 탓

공유
1

일본 기업, 수도권 집중 현상 심화…지방 인구 감소 탓

일본 기업들의 수도권 집중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지방 인구의 감소로 시장이 축소되고 노동력 확보가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기업들의 수도권 집중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지방 인구의 감소로 시장이 축소되고 노동력 확보가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일본 기업들의 수도권 집중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지방 인구의 감소로 시장이 축소되고 노동력 확보가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일본 정부가 지방 경제 활성화를 주창하고 있지만 수도권을 선택하는 일본 기업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이 8일 일본 시장조사기관 데이코쿠 데이터뱅크가 보유한 데이터 약 146만 개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다른 현에서 도쿄, 가나가와, 사이타마, 치바 등 수도권(1도 3현)으로 전입한 기업의 수는 전년대비 13% 늘어난 335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비교가 가능한 1981년 이후 최고치다. 전출이 가장 많았던 지역은 오사카(22%)였으며 이바라키 현(9 %), 아이치현(8%), 후쿠오카현(5%) 순으로 이어졌다.

반면 1도 3현에서 나머지 43개 도부현으로 전출한 건수는 14% 감소한 231건으로 전입을 100건 이상 밑돌았다.

올해들어서도 이러한 경향은 계속되고 있다. 상반기 1도 3현으로의 전입은 152건을 기록, 전출 113건을 크게 웃돌았다.

도쿄도와 46도부현을 비교하면 지난해 도내 전입은 641건으로 1981년 이후 최다를 기록했다. 전출은 639건으로 처음으로 전입이 전출을 웃돌았다.

기존에는 도쿄에서 비교적 땅값이 저렴한 가나가와나 사이타마, 치바에 본사를 옮기는 ​​기업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전입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데이코쿠 데이터뱅크는 "지방에서 인구 감소가 현저히 나타나고 인력과 사업 기회를 모색하면서 기업들이 도쿄로 본사를 옮기는 경향이 강하다"고 분석했다.

일본 총무성의 노동력 조사 모델 추계에 따르면 지난해 도도부현 별 노동력 인구는 1997년에 비해 아키타 현은 19%, 시마네 현은 17%씩 각각 감소했고 증가는 1도 3현을 포함한 8개 도현 뿐이었다.

지방 인구 감소가 기업 본사의 수도권 이전을 부추기고 여기에 인구 유출까지 초래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아베 신조 정권은 지난 2015년을 '지방 창출 원년'으로 정하고 기업의 지방 이전을 촉구해왔다. 이러한 정책에 맞춰 히타치 맥셀은 지난 4월 도쿄 이외에 교토에 본사를 두고 2본부 체제를 구축했다. 여성 의류 제조업체 나카노 의류도 5월 본사를 도쿄에서 야마가타 현으로 옮겼다.

하지만 본사를 도쿄에서 지방으로 이전하는 기업의 수는 여전히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

일본종합연구소의 후지나미 타쿠미 선임연구원은 "기업이 사람이 모이는 도쿄에 집중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면서 "정책만으로 흐름을 바꾸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