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파나소닉·소니·NHK, 8K TV 공동 개발 나선다…2020년까지 제품화

공유
1

파나소닉·소니·NHK, 8K TV 공동 개발 나선다…2020년까지 제품화

니혼게이자이신문는 26일 파나소닉과 소니, NHK가 8K를 위한 이미지 데이터 처리 기술을 공동 개발키로 했다고 보도했다. /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니혼게이자이신문는 26일 파나소닉과 소니, NHK가 8K를 위한 이미지 데이터 처리 기술을 공동 개발키로 했다고 보도했다. /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일본 전자업체 파나소닉과 소니가 NHK 방송과 함께 8K 대응 TV 개발에 나선다.

니혼게이자이신문는 26일 파나소닉과 소니, NHK가 8K를 위한 이미지 데이터 처리 기술을 공동 개발키로 했다고 보도했다.
8K는 4K에 이은 차세대 방송 기술로 7680×4320의 해상도에 풀 HD TV보다 16배, 4K UHD TV보다는 4배 선명하다. 일본 정부는 오는 2018년부터 8K 시험방송을 준비 중이다.

소니는 이들 업체와 공동 개발한 기술을 사욯해 8K 대응 TV를 2020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파나소닉은 시기를 명확히 밝히지 않았지만 소니와 마찬가지로 2020 도쿄 올림픽 성수기에 맞춰 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NHK는 방송 품질이나 관련 규격 마련에 나선다. 전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 압축 기술 외에 음향 기술 개발에도 매진한다는 방침이다.

이 신문은 "8K 대응 컨텐츠가 아직 일반화되어 있지 않아 TV 제조업체가 독자적으로 개발에 착수하면 수익 확보가 쉽지 않다"면서 "파나소닉과 소니는 최근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는 4K TV에 주력하는 동시에 8K 제품의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전자업체의 TV 사업은 현재 한국과 중국 업체에 밀려 점유율이 크게 낮아진 상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TV 시장에서 2015년 매출액 상위 10개 기업 가운데 일본에 본사를 둔 업체는 소니와 샤프, 두 곳뿐이다.

이 신문은 이번 3개사의 협업에 대해 "해외 업체들에 밀린 일본 전자업체들이 방송 기술을 개발하는 NHK와의 협업으로 첨단 기술을 확보하고 TV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려는 목적"이라고 분석했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