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정부, 전기차 업체 육성에 ‘선택과 집중’

공유
0

중국 정부, 전기차 업체 육성에 ‘선택과 집중’

중국에서 전기자동차 업체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자 중국 정부 당국이 제동을 걸고 나섰다. 미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들은 29일(현지시간) 중국 정부가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현재 200개가 넘는 전기차 업체 수를 10개 정도로만 남기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사진은 중국의 대표 전기차업체 BYD 차량의 모습. /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에서 전기자동차 업체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자 중국 정부 당국이 제동을 걸고 나섰다. 미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들은 29일(현지시간) 중국 정부가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현재 200개가 넘는 전기차 업체 수를 10개 정도로만 남기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사진은 중국의 대표 전기차업체 BYD 차량의 모습. /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중국에서 전기자동차 업체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자 중국 정부 당국이 제동을 걸고 나섰다.

미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들은 29일(현지시간) 중국 정부가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현재 200개가 넘는 전기차 업체 수를 10개 정도로만 남기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중국 공업신식화부는 최근 발표한 정책 초안에서 전기차 판매 업체가 갖춰야 할 17개 기술을 제시했다.

외신에 따르면 현재까지 이 초안에 따라 전기차 제작 승인을 받은 벤처 기업은 단 두 곳뿐이다. 다른 3개 업체는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자동차제작자협회의 고위 임원은 이에 대해 “경쟁력이 없는 업체를 솎아내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국무원이 운영하는 경제신문은 현재 전기차를 개발하는 회사 중 90%가 2년 안에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사라질 것이라고 업계 전문가들을 인용해 지적했다.

앞서 중국 정부는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막대한 보조금을 관련 산업에 쏟아부었다.

이 때문에 알리바바의 마윈을 비롯해 궈타이밍, 리카싱, 자웨팅 등 억만장자들은 물론 소규모 벤처들도 모두 전기차 개발에 뛰어들면서 업체들이 난립하는 부작용을 낳았다.
업계에서는 전기차 기술이 없는 업체가 너무 많이 생겨났다는 우려가 크다. 상하이자오퉁대 인청량 교수는 “이 분야로 진입하는 기업이 너무 많은데 이들 중 일부는 단순한 투기꾼”이라고 지적하면서 “정부가 문턱을 높여야 한다. 기술 수준이 낮은 프로젝트에 불합리하게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국자동차제작사협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기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차량 등 중국 토종업체들의 신에너지차량(NEV) 판매량은 총 33만1092대를 기록했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