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시진핑 3연임에 '빨간불'…제로 코로나 불만 고조‧뇌동맥류 발병‧당 내부 쿠데타설 확산

공유
2

시진핑 3연임에 '빨간불'…제로 코로나 불만 고조‧뇌동맥류 발병‧당 내부 쿠데타설 확산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3연임에 빨간불이 켜졌다. 중국 공산당 내부에서 쿠데타가 발생해 18개월 이내에 추출될 것이라는 설이 나돌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3연임에 빨간불이 켜졌다. 중국 공산당 내부에서 쿠데타가 발생해 18개월 이내에 추출될 것이라는 설이 나돌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올 가을(10∼11월) 공산당 20차 당 대회의 당 총서기직 3연임 결정을 앞두고 빨간불이 켜진 것으로 나타났다.

21일(현지 시간) 인도 ANI통신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2021년 말부터 심각한 뇌동맥류를 앓고 있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무관용 조치로 중국 정계의 불만에 직면하고 있다.
시진핑 주석은 자국에서 신종 코로나19 발생 이후 시행된 파괴적인 봉쇄에 대해 자국내 심각한 내부 불안(불만) 고조에 시달리고 있는 데다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뇌동맥류를 앓고 있다.

68세의 시진핑 주석은 급히 병원으로 옮겨진 이후 큰 수술을 받기보다는 전통 의학으로 치료받기를 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ANI통신에 따르면 시진핑은 2021년 말 '뇌동맥류'를 앓았다. 시진핑 주석의 건강 상태에 대한 소문은 몇 년 동안 계속되어 왔고 베이징 동계 올림픽 행사에 설명할 수 없는 불참으로 촉발된 새로운 추측도 나돌았다.

2019년 3월 이탈리아와 프랑스를 방문했을 당시에 시진핑이 다리를 곤두세우고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 앉으려는 모습이 공개됐다.

2020년 10월, 코로나 팬데믹이 한창이던 중국의 선전에서 대중에게 연설하면서 관찰자들은 그의 느린 말과 기침을 지적했다.

바이러스와 함께 사는 법을 배우는 대신, 팬데믹에 대한 전체주의 정권의 대응은 강경한 국경 폐쇄, 대규모 테스트 및 광범위한 검역을 통해 사례 제로를 목표로 하는 것이다.
중국의 잔인한 제로 코로나 정책은 소수의 감염으로 도시와 도시에 극단적인 제한을 부가하고 양성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은 검역소로 보내지기 때문에 한 건의 사례만 기록되더라도 건물 전체가 폐쇄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에, 중국 정치국 상무위원회는 사람들에게 전국 도시를 폐쇄한 엄격한 정책에 의문을 제기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동시에 리커창 총리는 봉쇄 조치로 인한 중국의 "복잡하고 심각한" 노동 상황에 대해 경보를 울렸다.

중국 비즈니스 데이터 및 연구 플랫폼인 톈옌차(Tianyancha)에 따르면 중국에서 437만 개의 기업이 문을 닫았고 132만 개의 새로운 기업이 새로 문을 여는 등 중소기업이 피해를 입었다.

중국 시진핑 주석과 리커창 총리는 한때 최대 라이벌이었다.

‘당-중국 공산당 통치자들의 비밀 세계’의 저자 리처드 맥그리거(Richard McGregor)는 "시진핑과 리커창 총리가 개인적으로 갈등을 빚고 있다고 말하는 것은 과장일 수 있지만, 그들의 발언은 코로나19에 대한 시스템 내부와 그 영향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은 더 많은 봉쇄에 대해 지불해야 하는 대가가 경제적인 피해를 볼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진정한 토론이 필요한 지경에 이르렀다"라고 덧붙였다.

저명한 중국 전문가들은 이미 시진핑이 향후 18개월 안에 중국 정권에 질린 경쟁자들에 의해 축출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 쿠데타-자유를 향한 대약진’의 저자인 로저 가사이드(Roger Garside)는 베이징에서 쿠데타가 일어나 중국 공산당 내부의 반대자들에 의해 시진핑이 축출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전직 외교관은 시진핑에 대한 주요 위협이 공산당의 ‘고위층 내부’에서 올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는 시진핑 주석의 압도적인 전략인 중국의 코로나19 제로 정책이 나머지 세계로부터 국가를 ‘절연’했기 때문에 시진핑의 파멸이 가져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가사이드는 공산주의 정권이 중국을 궁지에 몰아넣었다고 믿는다. 중국의 과감한 무관용 접근 방식이 중국을 무너뜨리거나 정치적인 위기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강경 정책이 기업들이 강제로 문을 닫는 동안 시민들이 빠르게 확산되는 발병과 실업과 씨름함에 따라 경제와 사회에 ‘큰 비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영국·아일랜드에서 발행되는 일간지 ‘더 선(The Sun)’ 사이트에 "그들의 코로나19 전략이 무너지거나, 정치적인 위기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2017년 초에 중국 고위 관리는 “공산당의 몇몇 주요 구성원들이 시진핑으로부터 권력을 빼앗기 위해 음모를 꾸미고 있었다”라고 언급했다. 그 결과 부패에 대한 단속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당원 3명이 체포됐다고 BBC는 전했다.

중국 보건당국 책임자는 과학자들이 코로나19가 우한 연구소에서 탈출했다는 것을 증명하면 시진핑 주석이 축출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제이미 메츨(Jamie Metzl)은 지난해 LBC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에서 그것이 절대적으로 입증된다면 시진핑 주석이 타도될 진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제이미 메츨은 “전 세계적으로 중국에 대한 엄청난 배상청구가 있을 것이다. 그것은 그 나라에 엄청난 지정학적 타격이 될 것이다. 배우자, 자녀, 부모를 잃은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느낄 분노를 생각해 보라"라고 덧붙였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