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반도체, '인재 친화적 사업' 전환…첨단 기술 다룰 숙련 전문가 필요

공유
0

[초점] 반도체, '인재 친화적 사업' 전환…첨단 기술 다룰 숙련 전문가 필요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부족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부족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반도체 제조의 세계적 부족은 많은 다른 전자 부문 생산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전 세계적으로 칩 부족 문제가 2023년까지 완화되지 않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공급과 생산의 중단으로 인해 제품 제작 시간이 길어지고 가격이 높아지고 있으며 향후 18개월 동안 더 악화될 전망이다. 이는 정부와 기업이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이 필요함을 일깨우고 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최근 기사에서는 많은 제조 회사가 사용 가능한 칩 부족분을 메울 솔루션을 찾기 위해 엔지니어링 팀에 의존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그들은 전문가들이 공급망 충격을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완화하기 위해 회사가 제품을 설계하는 방식을 조정하고 있다고 말한다.

보다 탄력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회사는 중단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고 필요한 경우 신속하게 대응하고 제품을 조정할 수 있다.

그러나 구성 요소에 더 많은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거나 프리미엄 구성 요소를 신뢰할 수 있고 사용 가능한 표준 칩으로 교체하는 것과 같은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려면 고도로 요구되는 숙련된 엔지니어링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미국 부품 유통업체인 애브넷(Avnet)이 실시한 보고서에서 설문에 응한 엔지니어의 55% 이상이 칩 부족과 가격 인상으로 인해 보드와 하드웨어를 재설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엔지니어는 기판 개발을 지연하거나 널리 사용되는 대체 부품을 사용하는 새로운 설계를 통합해야 했다.
또한 일부 정부와 주요 칩 제조업체는 극동 생산에 대한 의존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영토에서 생산 능력을 늘리기 위해 자체 팹 생산 공장 건설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조3000억 달러 인프라 계획의 일환으로 국내 공급 확대를 위해 반도체 연구 및 제조에 500억 달러를 배정했다.

인텔은 유럽의 반도체 가치 사슬을 강화하기 위해 330억 유로를 투자하고 있다. 인텔은 결과적으로 3000개의 하이테크 일자리가 생성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는 공급업체와 파트너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하지 않았다.

고도로 자동화된 시설을 운영하려면 고도로 숙련된 전문가가 필요하다. 현재 진행 중인 확장의 규모는 종종 전문 영역에서 인력에 대한 예외적인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이미 압박을 받고 있는 임베디드 엔지니어링 기술 시장에 점점 더 많은 부담을 안겨주고 있다. 대만에서도 세계의 주요 반도체 공급업체인 고도로 숙련된 엔지니어가 부족하기 때문에 반도체가 더욱 복잡해짐에 따라 첨단 기술의 최전선에 서려는 노력이 무산될 수 있다.

이러한 공장을 건설하는 데 최소 2년이 소요되어 완전히 운영되고 생산적일 수 있으며, 이는 더 짧은 기간에 숙련된 전문 지식을 고용해야 하는 부담을 더욱 가중시킬 것이다.

딜로이트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현지화된 칩 생산은 추가 인재 풀을 열어줄 것이지만, 새로운 인재는 여전히 새로운 기술을 배워야 하기 때문에 단기에 생산이 원활하게 되지는 않는다.

소프트웨어 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반도체 산업에서 필요한 직무 기술이 변화하고 있으며 모든 적합한 사람을 고용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다. 따라서 적자를 채우는 데 필요한 정확한 기술과 전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임시방편이 필요하다.

재택 근무가 자연스럽게 발생하고 고용이 동결된 전염병의 영향으로 인해 기업은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계약자 이행 및 원격 또는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으로 시선과 전략을 전환했다.

이런 방식으로 기업은 혁신을 보장하고 성장을 계속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이런 엔지니어의 참여는 정규직 및 현지 직원을 고용하는 데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프로세스 없이도 싼 가격에 고용될 수 있다.

재택 근무 경험으로 인해 숙련된 엔지니어 몇 명이 추가 임베디드 엔지니어링 기능을 제공하는 프리랜서 계약자 시장으로 끌어들였다. 결과적으로 계약자 기술은 임베디드 엔지니어링 기술 범주의 범위에 걸쳐 깊이와 도달 범위가 향상되었다.

따라서 기업은 필요와 가용성에 따라 현장, 하이브리드 또는 원격 전문 지식 제공의 숙련된 리소스의 글로벌 기반에서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계약자 엔지니어를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점점 더 많은 회사가 칩 부족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찾기 위해 혁신적인 엔지니어링 아이디어로 전환함에 따라 새로운 공장이 가동되기 전에 이러한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유연성과 가용성을 갖춘 고도로 숙련된 전자 엔지니어 필요성이 고조되고 있다.

막대한 투자력, 최첨단 기술, 기계화된 생산 등을 한묶음으로 결합하려면 이를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고급 인재가 필요하다. 반도체는 마침내 보다 더 인재 친화적 사업으로 전환하고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