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러시아 석유 수출 압박…동맹국과 가격상한 설정 협의

공유
0

미국, 러시아 석유 수출 압박…동맹국과 가격상한 설정 협의

옐런 재무장관, 캐나다 기자회견에서 밝혀
러시아 에너지 수입 줄이려는 목적

재닛 옐런 미국재무장관. 사진=로이터
재닛 옐런 미국재무장관. 사진=로이터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20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에너지 수입을 더 제한하기 위해 러시아산 석유에 가격상한을 설정하는 안에 대해 동맹국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옐런 재무장관은 캐나다 토론토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유럽과 미국, 영국 등이 최근 제안한 에너지 제한을 강화하고 러시아산 석유가격을 끌어내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대통령의 수입을 압박하는 한편 세계시장에 대한 석유공급 확대로 이어질 가격상한 설정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캐나다, 영국 등은 러시아산 석유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지만 유럽연합은 여전히 의존도가 높다.

옐런 장관은 조 바이든 미국대통령이 다음주 개최될 서방7개국(G7) 정상회담에서 석유가격에 상한을 설정하는 계획에 대해 의견일치를 보는 것을 목표로 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질의에 “우리는 파트너와 함께 매우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답했다.

옐런 장관과 공동회견을 가진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캐나다 재무장관은 러시아의 에너지 수입제한은 매우 좋은 안이라면서 유럽으로서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프리랜드 장관은 “유럽 각국과 협의해 그들이 의사결정의 중심이라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앞으로 나아가는 길이며 우크라이나가 결정에 관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