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日, 해상풍력 경쟁 입찰 확대…2050 '탄소제로' 목표 달성

공유
0

日, 해상풍력 경쟁 입찰 확대…2050 '탄소제로' 목표 달성

일본 정부는 해상 풍력 프로젝트에 대한 경쟁 입찰을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정부는 해상 풍력 프로젝트에 대한 경쟁 입찰을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사진=로이터
일본은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에 도달하기 위해 전력원 확보를 필수로 보고 있다.

23일(현지시간) 현지 외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새로운 해상 풍력 발전소 운영을 더 빨리 온라인화 하기를 원하고 있으며, 건설 경쟁을 더 확대하고 단일 입찰자가 한꺼번에 여러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하는 규정 초안을 발표했다.
이번 입찰 변경은 미쓰비시가 이끄는 컨소시엄이 12월 아키타와 치바현 앞바다의 3개 지역에 대한 정부 최초의 대규모 풍력 사업 입찰을 모두 따내 계약을 체결한 데 따른 것이다.

미쓰비시 컨소시엄은 경쟁사보다 훨씬 저렴한 전력 제공을 제시했지만, 입찰 결과는 실행 기간 단축과 같은 입찰의 다른 측면의 변경을 통해 가격 책정이 어떻게 무색하게 되는 지를 보여줬다.

비평가들은 해상 풍력 발전소의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더 많은 계약자들을 끌어들이는 업데이트된 접근 방식을 요구했다. 정부 위원회는 3월부터 입찰 과정의 변경에 대해 논의해 왔다.

일본 정부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 제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재생 에너지를 주요 전력원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풍력에너지의 조기 설치는 매우 중요한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낮은 비용과 광범위한 참여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어려운 과제이다.

입찰자들은 현재 가격과 운영 가능성에 대해 신용을 부여하는 240점 척도로 심사된다.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이 그 프로젝트에 선택된다.

제안된 규칙은 최대 1000㎿ 용량에 대한 입찰로 단일 컨소시엄을 제한하여 여러 해상 부지를 포함하는 계약에 적용된다. 입찰자에게는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지역이 할당된다. 일단 그 상한에 도달하면, 다른 사이트에 대한 입찰은 무효가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접근법은 각 프로젝트에 대해 상한선의 사용 및 범위가 개별적으로 결정되더라도 다음 제안 요청에 적용될 것이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