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하이 바오산구, 일부 철강 창고 3일동안 봉쇄 요구 받아

공유
0

상하이 바오산구, 일부 철강 창고 3일동안 봉쇄 요구 받아

중국 상하이, 선전 등 지역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자 방역 규제 강도를 높이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상하이, 선전 등 지역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자 방역 규제 강도를 높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중국 금융 중심지인 상하이의 바오산구()는 일부 철강 창고를 3일동안 봉쇄시켰다고 로이터통신이 27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로이터가 접촉한 6개 철강 창고 중 3개는 ‘폐환 관리’를 재개하라는 요구를 받았다고 밝혔다. 근로자와 원자재가 공장을 출입할 수 없지만 창고 내부는 정상적으로 운행된다.
바오산구의 한 철강 공장 근로자는 “이는 격리와 비슷하다”며 “근로자들은 정상적으로 근무한다”고 말했다. 공장들은 식량을 미리 비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3개 철강 창고는 “화물은 정상적으로 운송할 수 있지만, 근로자들은 24 시간 내의 코로나19 결과가 음성이 나와야 창고를 출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철강 제조업체 바오우강철그룹의 상장 자회사 바오산강철의 대변인은 “상하이 창고는 봉쇄 관련 고지를 받지 않았다”고 전했다.

앞서 바오산구의 주택 지역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뒤 바오산구는 코로나19 확산 리스크가 높은 지역으로 평가됐다.

중국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인 상하이는 지난달에 2달 동안의 봉쇄를 해제하고 방역 규제를 완화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몇 주 동안 상하이의 일간 확진자 수가 두자릿수에 달했기 때문에 일부 지역은 8월 말까지 강제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하고 방역 규제 강도를 다시 높이고 있다.

상하이 외에 우한, 선전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증가로 일부 기업, 공공 서비스 등의 운영을 중단시켰다.
90만명 인구를 보유하는 우한 장샤구(江夏)는 “27일부터 3일 간 대형 단체 활동, 식당 내 식사, 공공 오락 장소, 버스·지하철 등 서비스를 중단할 것”이라고 공시했다.

이어 “주민들은 27일부터 29일까지 장샤구에서 떠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선전시 정부는 폭스콘, 비야디, 화웨이 등을 포함한 100여개 대기업에 ‘폐환 관리’로 공장을 운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비야디와 폭스콘 등은 폐환 관리가 공장 생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며 정상적으로 생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폐환관리에 들어가면 기업들은 공장 내부에서 생활하고 근무하는 근로자들의 모든 비용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기업 지출이 증가해 일정한 피해를 입게 된다.

미국 등 다른 국가의 ‘위드 코로나’와 달리 중국 당국은 확진자가 발생하자 방역 규제의 강도를 높이고 확산세를 완전히 막은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이로 인해 대규모 봉쇄 사태가 다시 발생할 리스크가 높고 경제 침체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지난 3월 말부터 5월 말까지의 대규모 봉쇄로 인해 중국 상반기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2.5%에 불과했고, 연간 GDP 성장 목표치 5.5%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확진자 발생 뒤 중국 각지 정부 기관이 강제적으로 주민들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대규모 진행함으로써 정부의 재정 지출을 대폭 증가시켰다.

주민들도 지속되는 코로나19 검사에 대해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양지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vxqha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