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지역은행 예금 잇단 실종…'뱅킹시스템 불신' 확산

공유
0

중국, 지역은행 예금 잇단 실종…'뱅킹시스템 불신' 확산

중국 인민은행 본사.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인민은행 본사. 사진=로이터
중국 지역은행에서 잇따라 고객의 예금이 허공으로 사라지고 있다. 이 같은 지역은행의 스캔들로 중국 은행 전체 시스템에 대한 불신이 확산되고 있다.

중국 시골 은행 고객들은 자신들의 예금이 실종되었음을 발견했다. 중국 금융당국의 엄중한 감독 하에 있다고 여겨지는 대출기관이 하는 거짓말은 국가의 은행시스템에 대한 불신을 불러일으키고 대중의 신뢰를 흔들고 있다.
은행 콜센터는 일반 고객에게 계속해서 거짓 설명을 했다.

4월 17일: "고객이 온라인 계정에서 10만 위안(약 1만4800달러) 이상을 인출하려면 전화로 예약해야 한다"

4월 18일: "저희 시스템은 보수 중이다. 고객은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보증금을 인출할 수 없다"

4월 19일: "네가 입력한 이름, 휴대폰 번호, ID 번호로 입금한 기록이 없다"

문제의 대출 기관은 허난성 쉬창(Henan Province Xuchang)에 위치한 소규모 은행인 유저우신민성마을은행(Yu Zhou Xin Min Sheng Village Bank)으로 농촌주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은행에 200만 위안을 예치한 상하이의 한 남성은 4월 19일 콜센터 직원이 자신의 예치금이 없다고 말하자 문제의 심각성을 깨달았다. 청취한 내용을 거의 믿지 않고 센터에 두 번 더 연락했지만 같은 대답을 들었다.
그는 친구가 그에게 높은 금리를 제공한다고 말했을 때 외부에 거의 알려지지 않은 은행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다. 그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위챗(WeChat)에서 미니-프로그램(Mini-pro grams)이라는 공식 앱을 통해서 계정을 개설하고 200만 위안을 계정에 넣었다. 그는 그렇게 믿었으며 “은행에 문제가 생기면 바로 인출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의 돈은 어디로 갔는가? 쉬창시(Xuchang)공안 당국 조사에 따르면 은행은 "가짜 예금"을 통해 불법적으로 돈을 수금했다.

당국에 따르면 루 이(Lu Yi)라는 범죄 조직이 2011년부터 허난신차이푸 그룹 투자 지주(Henan Xincaifu Group Investment Holding)을 통해 유저우 신민성 마을은행(Yu Zhou Xin Min Sheng Village Bank) 및 기타 여러 지역은행을 통제하게 했다. 루(Lu)는 또 준정 지다 테크(Junzheng Zhida Tech)를 설립해 주요 사업을 운영하고 있었다. 은행시스템을 개발하고 대출 기관이 인터넷을 통해 예금을 수락할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시스템을 이 회사에 개발하게 했다.

은행은 온라인 서비스에 "예금"을 요청했지만 조사관은 실제로 고객의 돈을 계좌에 입금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그것이 상하이 남자에게 그의 보증금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을 들은 이유이다.

쉬창(Xuchang) 당국은 은행들이 이 돈을 대출로 위장해 허난 신카이푸 그룹 투자 지주(Henan Xincaifu Group Investment Holding)에 이체했다고 말했다. 루(Lu)는 또 다른 기술 회사인 첸유 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Chenyu Information Technology)를 설립했다. 이 회사는 당국으로부터 불법활동을 숨기기 위해 은행의 데이터를 변조하였다.

이 그룹은 5개 은행(모두 소규모 및 지역)의 지배 지분을 보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위법행위로 인해 총 100억 위안에 달하는 예금에 접근할 수 없게 된 100만 명이 영향을 받았다고 중국 언론 매체 카이신(Caixin)이 보도했다.

전례 없는 스캔들이 중국의 은행시스템 전체를 위협하고 있다.

6월 30일 중국의 주요 증권사인 웨스턴 증권(Western Securities)의 애널리스트인 푸 밍페이(Fu Mingfei)는 "부채로 인해 난징은행의 재정(Bank of Nanjing's finances)에 큰 구멍이 생겼다. 고객들에게 예금을 인출할 것을 권한다"라고 위챗(WeChat)에 썼다. 그의 게시물은 입소문을 타게 되었다. 은행은 푸(Fu)의 주장을 "악의적인 소문"이라고 부인하였으며 그의 고용주는 그를 해고했다. 7월 3일(현지시간) 저녁, 난징(Nanjing) 공안 당국은 "위챗에 허위 정보를 유포하여 난징 은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며 이 39세 남성을 처벌했다고 발표했다.

중국은행보험관리감독위원회(China Banking and Insurance Regulatory Commission)에 따르면 3월 말 기준 대형 상업은행의 부실채권 비율은 1.35%에 달했다. 가장 높은 비율은 농촌 상업 은행 중 3.37%로 나타난다. 중국 정부는 대출 기관 재무 건전성을 자랑하지만 은행 자산에 대한 평가는 대부분 금융당국의 재량에 맡겨져 있다. 이것이 불특정 다수가 은행을 불신하는 근원이다.

대표적인 예가 내몽골(Inner Mongolia)의 바오상 은행(Baoshang Bank)으로, 2020년 중국 중앙 정부에 의해 해산되었다. 이 은행은 2017년 1월 홍콩에서 실종된 거물 샤오 젠화(Xiao Jianhua)가 이끄는 투모로우 홀딩(Tomorrow Holding)이 사실상 통제하였다. 부실 대출 비율은 2015년 1.41%, 2016년 1.68%이었다. 그러나 투모로우홀딩에 대출을 집중하면서 해산 당시 비율은 98%까지 치솟았다.

7월 10일 허난(河南)성 정저우(鄭州)에서 마을 은행 스캔들을 둘러싸고 1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시위를 벌였다. 중국 중앙정부는 다음날 피해 고객에게 배상하겠다고 발표했으며, 이 구조 계획은 상황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범죄 집단이 은행을 통제하고 당국이 위법 행위를 감지하지 못했다는 사실은 은행 부문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흔들고 있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