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펠로시 美하원의장, 대만방문 언급없이 한국 등 아시아 순방 발표

공유
0

펠로시 美하원의장, 대만방문 언급없이 한국 등 아시아 순방 발표

미·중간 긴장고조, 25년만에 대만방문 최고위급 인사…중국 군사적 대응 시사 반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사진=로이터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아시아순방을 둘러싸고 미국과 중국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펠로시 하원의장은 31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의원단을 이끌고 일본, 한국,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에서 고위급 회담을 갖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순방에서 초점을 모으고 있는 대만 방문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펠로시 의장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동맹과 친구들에게 미국의 확고부동한 (약속) 이행을 재확인하기 위해 의회 대표단을 이끌고 방문한다"고 발표했다. 이어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한국, 일본에서 고위급 회담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29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대만 방문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보안상 절대 말하지 않을 것"이라며 일정 확인을 거부했다.

만약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이 성사되면 25년 만에 대만을 찾는 최고위급 인사가 된다. 앞서 뉴트 깅그리치 전 하원의장이 빌 클린턴 행정부 시절인 1997년 대표단을 이끌고 대만을 방문했다.

이에 대해 중국은 대만과 가장 가까운 지역에서 실탄 사격훈련을 하는 등 군사적 대응을 시사하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중국은 국가 지도부, 국방부, 외교부, 관영매체 등이 모두 동원돼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 저지에 나섰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은 지난 28일 바이든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대만 문제를 놓고 "불장난하면 불에 타 죽는다"는 격한 발언을 쏟아냈다. 펠로시 의장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그의 대만행 추진을 겨냥한 발언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중국 국방부는 한국전쟁과 베트남전쟁 때 미국을 겨냥해서 썼던 "좌시하지 않겠다"는 표현을 사용했고, 외교부는 "마지노선에 도전하면 결연히 반격할 것"이라거나 "중국인은 한다면 한다"는 강경한 발언을 내놨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