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JP모건 등 美 굴지 기업들, '전과자' 채용 앞다퉈 확대하는 이유는

공유
2

[초점] JP모건 등 美 굴지 기업들, '전과자' 채용 앞다퉈 확대하는 이유는

심각한 구인난 고려, 출소자의 사회 적응 기회 제공 필요성도 제기돼

JP모건 체이스=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JP모건 체이스=로이터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이후에 인력난이 해소되지 않음에 따라 기업들이 전과자 채용을 크게 늘리고 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WSJ)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특히 특히 중소기업뿐 아니라 대기업도 전과자 채용을 늘리고, 채용 분야도 금융, 약국 체인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WSJ이 전했다.

미국의 철도 기업 유니언 퍼시픽(Union Pacific)은 올해 봄부터 전과 기록이 있는 사람을 채용하기 시작했다. 미국의 철도 기업들이 인력 부족으로 승객들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커짐에 따라 전과자 채용에 나섰다. 철도 정비, 훈련, 전기 분야 등에 전과자 출신을 채용하고 있다. 유니언 퍼시픽은 올해 약 120명가량의 전과자를 채용했거나 고용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에서 범죄 경력자의 취업이 쉽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기업이 직원을 채용하면서 전과 기록에 관한 질문을 하고, 범죄 경력이 있으면 채용 대상으로 배제하는 사례가 많았다. 이렇게 되면 전과자 취업이 어려워져 이들이 형기를 마치고 출소한 이후에 사회 구성원의 일부로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미국 사회 일각에서 신규 직원을 채용하면서 범죄 경력에 관한 질문 조항을 없애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왔다. 그러나 이런 질문을 삭제했어도 범죄 기록 조회 등을 하는 기업이 많다고 WSJ이 전했다.

미국의 교도정책연구소(PPI)에 따르면 지난 2008년 기준으로 전과자 실업률이 27%에 달했다. 그러나 미 노동부가 발표한 9월 미국의 실업률은 3.5%에 불과했다.

미국 기업들은 인력난을 겪으면서 범죄 경력자 채용을 꺼리던 관행에서 벗어나려 한다고 WSJ이 전했다. 미국 인적자원관리재단(HRMF)이 900여 명의 인력 관리 책임자들을 대상으로 벌인 조사에서 응답자의 46%가 1년 전과 비교해 전과 기록자 채용을 확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 법무부에 따르면 미국에서 1년에 약 60만 가량의 재소자가 형기를 마치고, 출소한다. 또한 경찰에 체포됐으나 기소 유예 처분을 받는 사람도 있지만 이들이 체포된 적이 있다는 이유로 고용 시장에서 불이익을 받는 문제도 생기고 있다.

미국에서는 2021년에 전과자 채용을 확대하는 ‘2차 기회 비즈니스 연합’이 결성됐고, 29개 회사가 참여했다. 이제 여기에 참여하는 기업이 40개사로 늘었다. 그 대표적인 기업은 JP모건 체이스, 아메리칸 항공, AT&T, CVS 헬스 등이다.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은 지난해에 전과 기록자 약 4만 3000명가량을 채용했다. 이는 전체 채용 인원의 약 10분에 1에 달한다. 전과 기록이 있는 사람들이 은행 창구 직원 등으로 근무하고 있으나 은행 측이 범죄 경력자의 근무 현황에 관해 별도로 사후 조사를 하지 않고 있다고 WSJ이 보도했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9월 비농업 부문 고용은 26만 3000명 증가해 전월의 31만 5000명보다 적게 늘어났다. 그러나 실업률은 3.5%로 전달의 3.7%에서 하락해 반세기 만에 최저 수준이었던 7월 수치로 되돌아갔다.

미 노동부는 8월 미 기업들의 구인 건수가 전월보다 10% 급감한 1010만 건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2020년 4월 이후 2년 반 만에 최고 감소 기록이다. 8월 한 달 동안 110만 건의 구인 건수가 줄어든 것이다. 그러나 비어 있는 일자리가 여전히 1000만 개가 넘는다. 8월을 기준으로 할 때 미국의 구직자 1명당 1.7개의 일자리가 비어 있다. 7월 당시에는 구직자 1명당 2개의 일자리가 비어 있었다.

미국에서 팬데믹 동안에 유행했던 자발적 퇴직자 급증 현상인 ‘대 퇴직’ 움직임이 고물가 사태로 잠시 수그러들었다가 다시 나타나고 있다. 자발적 퇴직자는 7월에 410만 명이었으나 8월에 420만 명으로 다시 증가했다. 자발적 퇴직 비율은 7, 8월에 모두 2.8%로 집계됐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