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국빈 방문 마크롱, 전기차 보조금 차별 IRA 강도 높게 비판

공유
0

美 국빈 방문 마크롱, 전기차 보조금 차별 IRA 강도 높게 비판

1일 바이든 대통령과 회담에서도 주요 의제로 다루겠다고 예고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 있는  미 우주항공국( NASA) 본부를 방문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환담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 있는 미 우주항공국( NASA) 본부를 방문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환담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미 의사당에서 열린기후 문제 등을 주제로 한 의원 간담회에서 외국산 전기차 보조금 차별 내용을 담은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12월 1일 열리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도 IRA 문제를 핵심 의제로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1월 취임 이후 처음으로 마크롱 대통령을 국빈으로 초청했다.

30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비공개로 열린 미국 의원들과 간담회에서 “이것은 프랑스 업계 인사들에게 아주 공격적이고, 미국이 (이런 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모르우리 문제더 커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광범위한 통상 이슈가 조율되지 않으면 많은 일자리가 사라질 수 있고, IRA논의 때 누구도 내게 전화하지 않았으니 내 입장을 한번 생각해보아라”고 미국 정부와 의회의 일방적인 IRA 제정 과정을 질타했다.
그는 “유럽 기업에 대한 예외 조처가 법에 포함되면 이에 따라 유럽 내에서 분열이 조장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 유럽연합(EU)이 공식적인 통상 회담을 열어 이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IRA는 기후 변화에 실질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역사적인 투자이고, 이 법 조항에는 국제적으로 에너지 부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조항도 많이 들어 있다”면서 “이에 따라 유럽의 에너지 안보와 기업들에도 혜택이 돌아간다”고 반박했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프랑스와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서 “IRA는 제로섬게임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