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TRI, UHD 위성방송서비스 시연 성공

공유
0

ETRI, UHD 위성방송서비스 시연 성공

[글로벌이코노믹=노진우기자] ETRI(원장 김흥남)와 KT스카이라이프(사장 문재철)는 HDTV보다 최소 4배 이상 선명한 4K급 초고화질방송(UHDTV)서비스를 천리안위성을 통해 제공하는 전송실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UHD위성방송서비스는 HDTV 이후의 차세대 방송서비스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서비스로서 HDTV에 비해 4배 이상의 고화질을 제공하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영화관 수준의 현장감을 경험할 수 있다. 이번 UHDTV 위성 전송실험은 Ka대역 위성인 천리안위성과 현재 구현할 수 있는 H.264 기반의 영상부호화 기술을 통해 이루어졌다.
▲ 초고화질(UHD) 위성방송서비스 구성도Ka대역의 천리안위성은 현재 사용 중인 Ku대역의 무궁화위성 보다 월등히 많은 채널의 UHDTV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미국, 유럽, 일본에서는 Ka 대역을 활용한 위성방송의 전송기술 개발에 경쟁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ETRI의 이번 성과는 세계 처음으로 가정용 소형 위성 수신 안테나를 이용해 Ka대역 위성을 통해 이루어진 4K급 UHD위성방송서비스 기술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특히 위성을 통한 UHD방송은 지상파나 케이블 방송과는 달리 도서, 산간지역 등 음영 지역 없이 전국 어디서나 UHDTV서비스를 수신할 수 있고 전국 동시 방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방송서비스의 보편적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오덕길 ETRI 위성방통융합연구팀장은 “다채널 UHD위성방송서비스에 필요한 초고속 적응형 위성방송 전송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시연에 성공함으로써, 차세대 위성방송 전송장비의 세계시장 선점 및 UHDTV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한 KT스카이라이프 기술센터장도 “위성방송서비스는 다채널 HDTV서비스 및 3DTV서비스 등 고품질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최적의 방송매체”라며 “전 세계적으로 차세대 실감방송서비스로 인식되고 있는 UHDTV서비스의 경우 위성을 통한 서비스가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기술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원한 ‘채널 적응형 실감 위성방송 전송기술 개발’ 과제 일환으로 개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