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유플러스, 중소기업과 상생경영 가속화

공유
0

LG유플러스, 중소기업과 상생경영 가속화

[글로벌이코노믹=노진우기자] LG유플러스의 ‘LTE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가 중소기업과 상생경영을 위한 가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는 4G LTE 디바이스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하는 ‘LTE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통해 M2M(사물지능통신) 분야에서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 LG유플러스 LTE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LTE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에서는 국내 중소기업 및 국내외 IT전문기업과 M2M 분야에서 LTE 디바이스 및 어플리케이션 20여건이 개발됐거나 개발 중에 있으며, 지난해 8월 개설 이후 어플리케이션 및 솔루션 테스트를 위한 개인 개발자 및 중소기업의 이용건수가 하루 평균 6~7건 수준으로 총 2000여건에 이른다.

‘LTE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는 LTE 디바이스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이에 대한 테스트를 위한 환경 제공은 물론, 혁신적인 기술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공동 마케팅 및 판촉을 지원해 중소기업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과의 상생 및 동반성장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이 센터에서 가장 괄목할만한 것은 M2M 분야이다. 기기간의 통신을 매개로 하는 M2M은 향후 잠재 수요가 큰 분야이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탈통신과 연계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사업인 ‘스마트 크린 서비스’이다. LG유플러스는 ‘LTE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통해 일월정밀과 부민W&P 등 중소 협력회사들과 함께 RFID 기반의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사업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금천, 김천, 서초, 익산시, 서귀포시 등 10개 지자체에 이 시스템을 공급했다.

현재 20여개 지자체에서 진행중인 개별 계량장비의 선도 중소업체들과도 제휴해 국내 유일의 대규모 사업수행 경험 제공 및 직접적인 사업 지원을 통해 RFID 기반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의 확산을 선도하고 중소기업 상생에도 앞장서고 있다.

또 중소기업 비트앤펄스와는 LTE M2M 모듈 개발을 지원해 개발 완료하고 실제 기기에 장착 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특히 디지털 사이니즈의 무선화 기술이다. 현재 중소기업인 에스엔브이와 무선망 모듈을 이용해 안전 먹거리와 결제가 가능한 디지털 사이니지 양방향 자판기를 개발 중에 있고, 향후 LTE 무선망을 통해서도 가능한 모듈을 개발키로 하는 등 디지털 사이니즈의 무선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자동차 정보 종합 측정 솔루션(OBD)의 첨단화도 활발하게 진행 중에 있다. 자스텍 등의 중소기업과 차량용 OBD 개발을 서두르고 있고 AP전자산업의 제품에 카모드 솔루션 탑재 및 LTE 탑재 개발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OBD는 차량 관련 정보를 수집 및 전송하는 시스템으로, 기록장치에서 차량 운행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물론, LTE망을 통해 교통안전공단 시스템으로 실시간 전송한다. 수집된 데이터는 주행거리 비례보험제, 녹색 교통 포인트 서비스, 차량 관제 등 다양한 응용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외에도 LG유플러스는 아시아나IDT와 함께 LTE 기반의 사물지능통신(M2M) 솔루션을 적용한 차량관제 시스템을 개발, 여수 세계박람회의 셔틀버스 운행 차량에 LTE 통합 차량 관제 시스템을 구축하기도 했다.

이를 바탕으로 LG유플러스는 세계 최초의 LTE 전국망을 기반한 차량 관제 시스템 사업을 전국으로 확장하는 한편, 기존 3G로 서비스되던 방범 시스템, ATM 장비 등 M2M 분야에도 LTE 솔루션을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아이디어 하나만으로도 사업화가 가능하도록 ‘LTE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확대, 개편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제조사, 솔루션 및 인터넷포털업체, 중소콘텐츠업체 등이 ‘LTE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우수 아이디어와 혁신서비스에 대해 기술 및 개발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특히 유무선 통합서비스를 위한 API 연동을 지원하고 원활한 서비스 런칭을 위한 개발 검수 및 망연동 테스트를 제공하는 등 프로젝트 상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공동 마케팅을 지원하는 활동도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의 ‘LTE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는 상암사옥 2층에 80평 규모로 조성돼 개발자 공간은 물론이고 팀 단위로 쓸 수 있는 프로젝트룸 2실과 디바이스 개발룸이 마련돼 있고, 기존 2G 및 3G 단말은 물론 LTE 모뎀 및 라우터, DMDB(듀얼모드 듀얼밴드) 모듈 등 500여대의 단말을 갖추고 있다.

LG유플러스 디바이스개발담당 최차봉 상무는 “LTE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는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한 동반성장의 산실”이라며 “중소기업과의 공동 개발, 이종업계와의 제휴, 해외사업자 연계, 사업제안 사이트 운영 등 LTE 기반의 신규 사업기회를 적극 발굴하고 이에 대한 사업화 지원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IT 생태계의 상생협력 창구’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