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화웨이, 한국 중소기업들과 만나 '상생 협력 방안' 제시

공유
0

화웨이, 한국 중소기업들과 만나 '상생 협력 방안' 제시

[글로벌이코노믹=차완용 기자]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솔루션 제공업체 화웨이는 7일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국내 통신장비 관련 중소기업들을 초청해 ‘상생 협력 방안 설명회’를 개최하고, CPRI 규격 공개를 비롯해 국내 R&D 조직 신설, 중소기업들의 세계 시장 진출 지원 등을 약속했다.

왕쥔 (Wang Jun) 화웨이 글로벌 LTE 네트워크 사장, 황화위 (Huang Hua Yu) 화웨이 한국지사장 등이 참석한 이날 설명회에서 화웨이는 그 동안 LTE 시장에서 통신장비 대기업들이 공개하지 않던 통신 프로토콜 ‘CPRI’ 규격을 국내 중소 통신장비업체에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통신 프로토콜 ‘CPRI(Common Public Radio Interface, 공공 무선 인터페이스)’는 기지국 내 DU(Digital Unit, 디지털신호처리부)와 RRH(소형기지국) 간 연동에 필요한 규격이다. 그 동안 CPRI 규격이 공개되지 않아 국내 중소 통신장비업체들은 RRH를 직접 개발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CPRI 규격을 맞추기 위한 별도의 장비를 개발해야만 했다.

이번 화웨이의 CPRI 공개로 국내 중소 통신장비업체들이 기지국 내 DU와 바로 연결할 수 있는 RRH(소형기지국)와 RF 중계기를 개발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 분야에 기술 강점이 있는 한국 중소업체들의 장비공급 범위가 넓어져, 수출 증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화웨이는 세계적 수준의 자사 ICT 솔루션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중소 통신장비업체들과 협력하기 위한 국내 R&D 조직을 신설하는 것을 비롯해, 저전력, 모듈통합 등 혁신적 솔루션을 보유한 국내 중소 통신업체업체들이 중국 및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했다.

특히 화웨이는 기지국 구축 시 필요한 안테나, 대역 결합기, 분배기, 광케이블 및 급전선 등과 같은 부자재를 국내 중소 업체 제품으로 사용하는 한편, 기지국 설치 공사와 장비 운반, 유지보수 작업 역시 한국 업체에 맡길 계획도 공개했다.

왕쥔 (Wang Jun) 화웨이 글로벌 LTE 네트워크 사장은 “한국의 첨단 LTE망 솔루션 구축에 화웨이가 참여할 수 있게 돼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화웨이는 이번 기회를 통해 한국 ICT산업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 및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국 중소기업과의 협력 방안을 제안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일부 논란이 일고 있는 보안 문제에 대해 왕쥔 사장은 “화웨이는 70%이상의 매출이 해외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전 세계 통신업체 및 이용자들이 화웨이 제품을 믿고 사용하고 있다는 증거이다“며 “화웨이는 지금까지 회사의 사활을 건 어떠한 위험한 일도 하지 않고 있으며, 앞으로도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위해 고객 및 파트너사들과 꾸준히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화웨이는 전세계 500여개 통신사들에 제품 및 솔루션을 공급하는 세계적인 ICT솔루션 기업이며, 140개국에서 전세계 인구 3분의 1이상 이용자들이 화웨이 기술을 통해 통신서비스를 받고 있다. 또한, 한국 업체를 비롯한 전세계 5000개 이상의 통신장비업체들이 화웨이와 부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