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카오, 대리운전 시장 진출 선언…‘카카오드라이버’ 내년 출시

공유
0

카카오, 대리운전 시장 진출 선언…‘카카오드라이버’ 내년 출시

[글로벌이코노믹 김수환 기자] 최근 고급형 택시 호출서비스를 선보인 카카오가 대리운전 시장 진출도 확정했다.

카카오는 ‘카카오드라이버 프로젝트(이하 카카오드라이버)’라는 이름으로 신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준비한다고 5일 밝혔다.
회사 측은 "이용자가 원하는 것을 언제든 제공한다는 카카오의 온디맨드(On-Demand) 전략을 강화하고, 대리운전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로 가능한 생활의 혁신을 만들어 가려는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드라이버는 카카오가 보유한 기술력과 경쟁력으로 모바일 시대에 맞는 대리운전 서비스를 만들어 건강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이용자의 선택권을 넓힌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기사와 승객을 효율적으로 이어준다는 평가를 받으며 호출형 택시 시장에 안착한 카카오택시의 경험이 밑바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 정주환 비즈니스총괄부사장은 “카카오가 지닌 모바일 DNA와 카카오택시의 성공 경험으로 누구나 만족할만한 변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해 카카오드라이버를 준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이날 수도권 5개 대리운전 기사 단체(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 대리운전노동조합, 한국노총 대리운전 노동조합, 한국 대리운전 협동조합, (사)전국 대리기사 협회, 전국 대리기사 총 연합회)와 간담회를 진행한다.

대리운전 기사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공정한 경쟁을 위해 카카오드라이버가 갖춰야 할 정책 및 서비스 구조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시스템과 정책을 만들기 위해 대리운전 기사뿐 아니라 서비스 이용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폭넓게 소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드라이버는 내년 상반기 중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서비스 구조 등 세부 사항은 서비스 출시 시점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김수환 기자 k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