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화웨이 5G 코어 장비, GSMA 보안 성능 평가 모두 통과

공유
0

화웨이 5G 코어 장비, GSMA 보안 성능 평가 모두 통과

화웨이의 5G 코어 장비가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 글로벌 보안 성능 평가인 NESAS를 모두 통과했다.

화웨이는 UNC(통합형 네트워크 컨트롤러), UDG(통합·분산형 게이트웨이), UPCF(통합형 정책 제어 기능), UDM(통합형 데이터 관리) 등 5G 코어(5GC) 제품들이 국제이동통신표준화협력기구(3GPP)가 주관하는 5G 코어 보안 보증 사양인 SCAS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SCAS 테스트는 네덜란드에 소재한 35년 역사의 세계 최고 수준의 사이버 보안 연구소인 SGS브라이트사이트가 맡아서 진행했다.

장비 제조사의 개발 및 제품 수명주기 프로세스에 관한 GSMA의 보안 평가와 3GPP의 SCAS 테스트를 통과해 화웨이 5G 코어(5GC)는 최초로 GSMA의 NESAS 평가를 모두 통과하게 됐다. NESAS는 글로벌 이통사, 장비 제조사, 글로벌 통신 산업 및 규제 기관들과 함께 GSMA와 3GPP가 종합해 제정한 표준화된 사이버 보안 평가다.

SGS브라이트사이트는 화웨이의 5G 코어 장비들에 대한 보안 테스트과 서비스 기능, 네트워크 전송 및 유지보수 관련 보안 수준도 평가했다. 테스트 결과, 화웨이 장비들은 모든 평가 항목을 통과해 100% 합격률을 기록했다.

이준호 한국화웨이 CSO는 "화웨이는 지난해 세계 최초 5G 기지국 장비에 대한 CC 인증 취득과 5G 및 LTE 기지국 장비 NESAS 검증 통과에 이어, 5G 코어 제품에 대해서도 GSMA와 3GPP가 제정한 NESAS 검증을 통과했다"며 "CC인증과 NESAS 인증 외에도 화웨이는 5G보안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통해 파트너사와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