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S그룹 신임 회장에 구자열 회장

공유
0

LS그룹 신임 회장에 구자열 회장



[글로벌이코노믹=이진우 기자] 구자열 LS전선 회장이 LS그룹 회장직을 물려받는다.
LS그룹은 구자홍 회장이 12월31일자로 물러나고 구자열 LS전선 회장이 그룹 경영을 맡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경영권 이양 공식 발표가 이뤄진 이날은 LS그룹 창립 10주년이 되는 날이다.

LS그룹을 새로 이끌게 된 구자열 회장은 구자홍 회장의 사촌동생이어서 사촌형제간 그룹 경영권을 주고받게 됐다.

구자홍 회장은 구태회 LS전선 명예회장의 장남이며, 구자열 회장은 지난달 20일 별세한 구평회 E1 명예회장의 장남이다.

사촌형제간 경영권 이양은 재계에서 보기 드문 사례다.

공식적인 경영권 승계는 내년 주주총회 이사회에서 이뤄진다. 하지만 새해에 회장직 업무를 인수인계하고 신임 회장이 직무를 수행하는 관례에 따라 내년 1월 2일 이·취임식이 열린다.
구자홍 회장은 내년부터 그룹 연수원인 'LS미래원' 회장직을 맡아 경영 활동을 지원한다.

주로 인재육성, 조직문화 혁신, 브랜드 가치 제고, 사회공헌 등 그룹 전반의 정신적 버팀목 역할을 수행하고 지금까지 쌓아 온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LS의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를 돕는다는 계획이다.

구자홍 회장은 "그룹의 본격적인 도약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소임을 다했다"며 "LS가 출범 당시에 비해 크게 성장한 것은 더 없이 큰 보람"이라고 말했다.

이어 "LS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만큼 더 역동적이고 능력 있는 경영인이 제 2의 도약을 이뤄야 할 때"라면서 "구자열 회장이 그 최적임자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LS그룹의 한 관계자는 "예로부터 '동업은 형제와도 하지 말라'는 말이 있지만 LS는 '아름다운 승계'의 원칙을 이어가게 됐다"며, "구자홍 회장이 이임 이후에도 계속 현업에서 중요 역할을 하는 만큼 신임 회장의 경영활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자홍 회장은 2003년 LS가 LG에서 계열분리하면서 초대 회장에 취임, 이사회 중심의 책임경영과 투명경영을 기반으로 그룹의 기틀을 확립하고, 본격적인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특히 본업인 전기·전자, 소재, 에너지 분야에서 M&A와 다양한 혁신활동, 글로벌 성장 전략을 펼쳐 계열분리 당시에 비해 매출은 4배, 이익은 3배, 기업가치는 7배가 늘어나면서 LS를 재계 13위로 성장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스마트그리드,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핵심부품, 해외자원 개발 등 그린 비즈니스를 차세대 핵심사업으로 육성해 왔으며,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새로운 경영철학인 LS파트너십을 선포하고 글로벌 전도사로서 전파와 실천에 앞장서 왔다.

특히 파트너십은 창업 1세대인 구태회 LS전선 명예회장, 고 구평회 E1 명예회장, 고 구두회 예스코 명예회장이 세웠던 공동경영 원칙으로, LS의 정신적 뿌리이자 행동양식이라는 점에서 이번에 공표된 '아름다운 승계' 역시 이 같은 정신을 계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