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계열사 부당지원' 신세계, 검찰 압수수색 당해

공유
0

'계열사 부당지원' 신세계, 검찰 압수수색 당해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계열사 부당지원 혐의로 시민사회단체로부터 고발 당한 신세계그룹이 29일 검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박은재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충무로 신세계 경영전략실을 압수수색, 계열사 부당지원과 연관된 회계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신세계그룹 본사 사무실 압수수색은 지난 10월 23일 경제개혁연대가 정 부회장 등 신세계와 이마트 임원 3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고발한데 따른 조치로 해석된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10월 초 신세계와 이마트 등이 그룹의 베이커리 계열사 신세계SVN 등에 판매수수료를 과소책정하는 방식으로 총 62억원을 부당한 사실을 적발하고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40억6100만원을 부과했다. 그러나 정 부회장 등 관련자들을 고발하지는 않았다.

경제개혁연대는 고발장에서 “신세계SVN은 이명희 회장의 딸 정유경 신세계 부사장이 40% 지분을 보유했던 비상장회사로, 그룹 차원의 지원 행위로 2011년 매출이 전년대비 54.1%나 증가했다”며 “이는 총수 일가의 지시에 따라 그룹 경영지원실이 조직적으로 개입한 불법행위”라고 주장했다.

한편, 검찰은 압수물을 분석한 뒤 그룹 관계자들을 불러 계열사 부당지원 사실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