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물류비 감당 안 돼”…르노코리아 협력업체, 수출 지원 호소

공유
0

“물류비 감당 안 돼”…르노코리아 협력업체, 수출 지원 호소

르노코리아자동차 사진=연합이미지 확대보기
르노코리아자동차 사진=연합
르노코리아자동차 협력업체들이 자동차 수출 위기 국면에 따른 수출 지원 방안을 정부와 부산시 그리고 지역 경제계에 마련해줄 것을 촉구했다.

르노코리아는 르노코리아협력업체협의회가 수출 지원 방안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호소문에서 협의회는 지난 3년 동안 코로나19, 반도체 부품 부족, 원부자재 가격 상승, 우크라이나 전쟁 등 많은 이슈를 극복해 왔으나, 최근 2배 이상 높아진 수출 물류비로 인해 어렵게 버텨온 자동차 수출 경쟁력이 위기에 처해 있다고 상황을 진단했다.

세계 각국이 자국 경제를 위해 해상 수출입 물류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현 상황에서 우리 정부도 기존의 수출 지원 정책에 더해, 특히 전용 선사가 없는 국내 완성차 및 부품 협력업체에 대한 더욱 적극적인 수출 물류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산지역 최대 수출 기업인 르노코리아와 부품 협력업체들은 지역 수출 경제의 15~20%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수출 시장이 전년 대비 63.3% 증가한 총 11만7020대의 선적 실적을 거두며 선전했으나, 급격한 물류비 상승이 올해 수출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 의식이 커져 있다고 협의회는 설명했다.

최악의 경우 물류비 상승이 가격 경쟁력 약화로 이어져 르노코리아 부산공장 및 부품 협력업체들의 주요 수출 품목인 XM3의 유럽 판매 물량이 유럽 공장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예측도 흘러나온다.

르노코리아의 1차 협력업체 중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제외한 중소 협력업체의 종업원 수는 약 6만4000명이며 수출 물량 급감으로 최소 생산 물량 확보가 어려울 경우 이들 협력업체의 경영 약화와 함께 고용 불안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더해졌다.


육동윤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dy33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