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닝픽] 기아, 폴란드에 레이콜트 4X4 경전술 차량(KLTV) 400대 3억 달러에 수출

공유
0

[모닝픽] 기아, 폴란드에 레이콜트 4X4 경전술 차량(KLTV) 400대 3억 달러에 수출

◇한국 자동차부품업체 신화 오토, 美 앨라배마 공장 확장에 1500억원 투자

한국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 신화 오토 USA가 앨라배마주의 오번 테크놀로지 파크 웨스트(Auburn Technology Park West)에 1억1400만 달러(약 1522억 원)를 투자하여 시설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시애틀타임즈가 15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 투자로 인해 향후 3년 동안 50개의 일자리가 생성될 예정이며, 17만 평방피트의 새로운 생산 건물이 추가된다. 이 확장 투자를 통해 신화는 알루미늄 자동차 부품 생산능력을 확대하며 현대·기아차 등의 완성차 업체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확장은 신화그룹이 2019년에 오번에 첫 미국 공장을 설립한 이후 세 번째로 진행되는 확장 프로젝트다.

◇한화오션, 카타르행 LNG운반선 건조 착공


한화오션은 K3 컨소시엄(에이치라인해운, 팬오션, SK해운 구성)의 카타르행 LNG선 첫 건조 작업을 시작했다고 오프쇼어에너지가 15일(현지 시간) 전했다. 한화오션은 이를 알리기 위해, 1번 선체에 대한 강재 절단식을 진행했으며, 해당 선박은 2024년 말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는 한화오션이 한국 컨소시엄을 위해 만들 15척의 17만4000㎥ LNG 운반선 중 첫 번째다.

◇클래스엔케이, 삼성중공업 암모니아 연료 공급 시스템용 AiP 발행


선급협회 클래스엔케이는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유조선 및 화물선용 암모니아 연료 공급 시스템에 원칙 승인(AiP)을 내렸다고 포트 테크놀로지가 15일(보도했다). 삼성중공업 조선영업기술팀장은 "이 중요한 설계 개발에 있어 클래스엔케이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이번 AiP 수상을 통해 전 세계적인 탈탄소화 요구에 따른 새로운 암모니아선 시장에 대한 SHI의 준비성을 입증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AI 시스템 회사 그로크, 삼성 파운드리 선택


AI 시스템 회사 그로크(Groq)는 삼성의 미국 파운드리 비즈니스와 함께 제품 로드맵을 위한 실리콘 파트너 계약을 체결했다고 인사이드HPC가 15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그로크와 삼성은 SF4X 공정(4나노)을 사용하여 1세대 텐서 스르리밍 아키텍처를 활용하는 차세대 실리콘을 설계 및 제조할 예정이다. 이 신기술은 AI 및 ML 작업의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며, 그로크는 엑사스케일 슈퍼컴퓨터보다 더 많은 단면적 대역폭으로 크기가 큰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피치, JP모건 등 美 은행 70여곳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


신용평가사 피치는 미국 대형 은행을 포함해 70여 개 은행의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밝혔다. 15일(현지 시간) CNBC에 따르면 금리 상승과 자금 조달 비용 증가로 인한 수익 악화를 주요 이유로 지적했다. 특히, JP모건체이스와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신용등급이 '더블A 마이너스'에서 '싱글A 플러스'로 강등될 수 있다고 피치는 지적했다. 경영 체질이 취약한 중소형 금융기관은 투자부적격 등급이 될 위험이 있다.

◇기아, 폴란드에 레이콜트 4X4 경전술 차량(KLTV) 400대 3억 달러에 수출


폴란드 국방부는 한국의 기아자동차에서 제조한 레이콜트 기아 4X4 경전술 차량(KLTV) 약 400대를 약 3억 달러에 구매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15일(현지 시간) 아미레코그니션에 따르면 KLTV 인도는 2024년에서 2030년 사이에 진행되며, 차량들은 폴란드 기갑 및 기계화 부대의 정찰 부대에 배치될 예정이다. KLTV는 여러 국가에서 평화 유지 및 대테러 작전에 사용되고 있으며, 폴란드는 이를 포함해 여러 전략 무기를 도입하여 국방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포스코야마토비나스틸, 베트남 철강사 최초 환경 국제인증 획득


포스코야마토비나스틸이 세계 최고의 환경안전 시험기관 UL솔루션의 검증을 통해 국제EPD인증을 받았다고 비뉴스가 15일(현지 시간) 전했다. 이 인증은 회사의 철강제품의 환경영향을 측정하고 줄이며 투명하게 보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2023년 6월부터 5년 동안 3개 제품(H형강, U형강, V형강)의 인증이 유효하며, 이를 통해 포스코 야마토 비나는 친환경 철강산업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려고 한다.

◇한화디펜스 오스트레일리아, 호주 육군에 ‘베놈X’ 컨셉 소개


한화디펜스 오스트레일리아(HDA)는 최근 호주 육군에 엣지까지 자동화된 보호 물류에 관한 '베놈X' 컨셉을 소개했다고 아시아퍼시픽디펜스리포트가 15일(현지 시간) 전했다. 이는 호주 방위 산업의 파괴적인 기술을 선보일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며, 파트너로는 4제로 테크놀로지, 이클립스 로지스틱스, 디킨 대학교, 비저너리 머신스가 참여한다. 베놈X는 인공 지능(AI), 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을 활용해 효율적인 물류와 유지보수를 지향하며, 육군의 RAS 전략 V2.0은 이러한 새로운 기술로 작전 우위를 확보하려는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