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닝픽]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스페인 동박 공장에 12억 유로 추가 투자

공유
1

[모닝픽]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스페인 동박 공장에 12억 유로 추가 투자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 스킨케어 브랜드 코스알엑스, 틱톡에 위조상품 유입 경고


13일(현지 시간) 코스메틱스 비즈니스에 따르면 한국 스킨케어 브랜드 코스알엑스(Cosrx)는 틱톡과 아마존(Amazon) 리셀러에서 판매되는 위조 제품이 늘어나고 있다고 쇼핑객들에게 경고했다. 이런 가짜 제품은 진품처럼 보이는 로고와 한국어 카피를 사용하므로 구별하기 어렵다고 회사는 밝혔다. 코스알엑스의 영국 대표인 에브라함 카이루즈(Abraham Kayrouz)는 공식 영국 채널인 부츠(Boots), 슈퍼드러그(Superdrug), 룩판타스틱(LookFantastic), 세포라(Sephora) 등에서만 제품을 구매하도록 경고하며, 틱톡은 브랜드 성장에 있어 중요한 도구지만, 위조 제품을 판매하는 콘텐츠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 있다고 언급했다. 브랜드 보호업체 스냅드래곤(SnapDragon)에 따르면 뷰티 산업은 가장 큰 위조품 피해를 입은 산업 중 하나로, 매년 약 54억 달러의 매출 손실이 발생한다고 OECD는 보고했다.

◇신한베트남은행, 2023년 상반기 이익 35% 이상 감소


13일(현지 시간) 베트남 언론 다이비엣 인민에 따르면 신한베트남은행은 2023년 상반기 재무 보고서에서 세후 이익이 2022년 상반기 대비 35.5% 감소한 2조3920억 동(VND)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자기자본은 2023년 6월 말 기준 27조6140억 동으로 증가했으며, 부채비율과 미결제 채권·자본도 감소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신한금융그룹 계열사로, 1993년 베트남 호치민시에서 시작하여 현재 북부, 중부, 남부 전역에 영업 네트워크를 확장했다.

◇한국 하청업체 J&J코리아, 美 법무부 가격 담합 조사에서 860만 달러 배상 판결


미국 연방 법원은 최근 J&J 코리아라는 한국의 수리 및 유지보수 하청업체에 대해 입찰 담합 및 미군을 대상으로 한 사기로 인한 총 860만 달러의 벌금과 배상금을 지불하도록 명령했다고 인터내셔널-컨스트럭션이 13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판결에 따르면, J&J 코리아는 2018년 11월부터 2021년 3월까지 다른 업체들과 함께 입찰을 담합, 한국 내 미군 병원의 큰 규모 하도급 공사 계약을 부정하게 수주했다. 이로 인해 국방부는 J&J 코리아에 약 360만 달러를 초과 지불한 것으로 밝혀졌다. 법원은 J&J 코리아에 500만 달러의 벌금과 360만 달러의 배상금 지불을 명령했다. 미국 법무부는 이 판결이 한국의 미군 시설에 대한 입찰 담합 및 관련 사기 사건의 첫 번째 결과라고 전했다.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전 CEO, 스타벅스 이사회에서 물러나


스타벅스의 전 CEO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 이사회에서 퇴임한다고 CNBC가 13일(현지 시간) 전했다. 슐츠는 이사회 퇴임 후 명예 회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후임으로는 전 알리바바 임원인 웨이 장이 대체될 예정이다. 슐츠는 지난번 CEO로서의 임기에서 스타벅스의 현대화, 바리스타와의 관계 개선 등 다양한 전략을 수립했으며, 스타벅스 올레아토 음료 라인 출시도 주도했다. 그러나 그의 임기 동안 노조 문제로 일부 논란이 있었다. 슐츠는 이전에 스타벅스 이사회에서 잠시 물러나 대선 출마를 준비했으나, 결국 출마하지 않았다. 웨이 장의 알리바바에서의 경험은 스타벅스의 중국 사업 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스페인 동박 공장에 12억 유로 추가 투자…투자액 2배로 확대


13일(현지 언론) 라방가르디아에 따르면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가 스페인 카탈루냐 지역에 대한 투자를 1200억 유로로 두 배로 확대한다고 발표다. 이는 지난 5월에 발표된 초기 투자 계획에서 2배로 늘어난 금액이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몬로이치(Mont-rogi del Camp)에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엔드 동박을 생산하는 3개의 새로운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하반기부터 스마트팩토리 부지정지 작업에 들어가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프트뱅크 ARM, IPO 공모가격 주당 51달러로 책정


영국 칩 설계 회사 ARM이 IPO 가격을 주당 51달러로 책정하여 기업 가치를 545억 달러로 평가했다고 CNBC가 13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현재 주주인 소프트뱅크는 기업공개 후 약 90%의 지분을 유지하며, 대다수 주요 고객사들은 주식을 매입할 예정이다. 2023 회계 연도의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 감소한 26억8000만 달러, 순이익은 22% 감소한 5억2400만 달러를 기록했다. ARM은 기술 기업공개 시장에 거의 2년 만에 돌아와 올해 가장 큰 기술 공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 갤럭시 Z 폴드5 톰브라운 에디션 하루 만에 완판


삼성의 한정판 갤럭시 Z 폴드5 톰브라운 에디션이 출시 하루 만에 완판됐다고 abs-cbn이 13일(현지 시간) 전했다. 이 제품은 디자이너 브랜드 톰 브라운과의 협업으로 마닐라에서 출시됐으며, 패션과 기술의 조합으로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갖췄다는 평가다. 한정판 제품에는 특별한 가죽 파우치, S펜, 그리고 갤럭시 워치6의 스트랩 등이 포함되어 있다.

◇현대차, 인도 마하라슈트라 정부에 소형 SUV 베뉴 46대 납품


현대차는 인도 마하라슈트라주 보건부에 소형 SUV 베뉴 46대를 납품했다고 힌두스탄타임스가 13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현대차는 푸네 의회 홀에서 마하라슈트라주 공중보건부 장관 타나지라오 사완트 교수와 현대차 인도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베뉴를 인도했다. 베뉴는 인도에서 현대의 인기 있는 소형 SUV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