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S건설, LNG 수입터미널 경쟁력 강화 박차

공유
0

GS건설, LNG 수입터미널 경쟁력 강화 박차

세계적 디지털 엔지니어링 기술 도입…영국 ‘아비바’ MOU체결
선진 통합설계시스템 구측 협업…LNG 수입 터미널 경쟁력 제고

서울 종로구 GS건설 본사에서 ‘디지털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열고 있다. 이 자리에서 GS건설 플랜트부문 대표(오른쪽)와 캐스퍼 허즈버그(Caspar Herzberg) 아비바사 글로벌 영업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GS건설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종로구 GS건설 본사에서 ‘디지털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열고 있다. 이 자리에서 GS건설 플랜트부문 대표(오른쪽)와 캐스퍼 허즈버그(Caspar Herzberg) 아비바사 글로벌 영업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GS건설
GS건설은 설계 업무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LNG수입터미널 사업을 강화에 적극 나선다.

국내 최고 수준의 LNG수입터미널 실적을 보유한 GS건설이 세계적인 디지털 엔지니어링 기술을 더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GS건설은 7일 GS건설 본사에서 조성한 GS건설 플랜트부문대표와 캐스퍼 허즈버그 아비바(AVEVA)사 글로벌 영업대표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디지털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업으로 GS건설은 플랜트 설계 자동화와 데이터중심설계를 포함하는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

아비바사는 영국에 본사를 둔 소프트웨어 솔루션 회사로 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특화돼 있다. GS건설은 아비바社로부터 선진화된 설계 소프트웨어와 사용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받아 디지털 통합 설계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번 협업에서 특히 주목받는 것은 LNG 수입터미널 공정을 기준으로 시스템이 개발된 다는 점이다. LNG 수입터미널은 블루수소 생산을 위한 원료인 재기화된 천연가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이는 탈탄를 위한 저공해 연료로도 활용돼 친환경 에너지로 ESG 시대에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GS 그룹의 핵심가치인 ‘디지털 역량 강화와 친환경 경영을 통한 지속가능성장’의 일환으로 GS건설은 앞으로도 디지털 전환과 친환경 중심의 ESG 대표 건설사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GS건설은 보령·삼척·통영·인천 LNG 수입터미널등 다수의 국내 LNG 수입터미널과 해외 바레인 LNG 수입터미널·태국 PTT LNG 수입터미널 등 굵직한 LNG 수입터미널 수행 실적을 바탕으로 국내외 발주처의 신뢰를 쌓았다.
특히 해상 LNG 수입터미널 모듈화 수행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해 최적화된 용량의 모듈 설계로 발주처가 원하는 터미널 용량에 따른 신속한 맞춤 설계가 가능한 강점을 갖고 있으며, 관련 특허도 보유중이다.

이번 디지털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 추진을 통해 GS건설은 LNG수입 터미널 부문에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설계와 표준화된 품질을 확보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GS건설은 LNG를 포함한 가스·정유·석유화학·환경 플랜트 등 수행 경험을 기반으로 한 설계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이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분야로 디지털 통합 설계 시스템을 확장하게 된다.

GS건설 관계자는 “고도화 된 플랜트 설계 분야에서 디지털 통합 설계 시스템을 적용해 LNG 수입터미널 사업·친환경 사업의 경쟁력을 끌어 올릴 것”이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전환과 친환경 중심의 플랜트 사업을 더욱 성장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최환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gcho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