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도지코인 최근 관심도 하락에도 가격 경쟁력 굳건…그 이유는 ‘고래’들에 집중된 보유구조

공유
0

도지코인 최근 관심도 하락에도 가격 경쟁력 굳건…그 이유는 ‘고래’들에 집중된 보유구조

도지코인이 최근 관심도가 급락한 가운데서도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는 이유는 ‘고래’들에 집중된 보유구조에 있다는 분석결과 나왔다.이미지 확대보기
도지코인이 최근 관심도가 급락한 가운데서도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는 이유는 ‘고래’들에 집중된 보유구조에 있다는 분석결과 나왔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 7일 동안 ‘밈 토큰’ 자산이 19.66% 증가했으며 악명 높은 도지코인은 지난주에 두 자릿수 상승을 보였다. 시가 총액 측면에서 상위 10개 디지털 통화 중 도지코인은 이더리움의 18% 주간 이익을 능가하는 경쟁력을 보였다.

기사 작성 당시 도지코인이라는 주제와 #dogecointothemoon 해시태그 모두 일요일 오후 소셜 미디어에서 유행하고 있다. 이러한 관심에 대해 구글 트렌드(GT) 데이터는 ‘도지코인’ 및 ‘도지’라는 용어에 대한 검색어가 빠르게 떨어졌음을 보여준다. 5월 첫째 주에 ‘dogecoin’이라는 단어가 100점으로 GT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도지’라는 단어가 29점을 기록했다. 최근 ‘도지코인’에 대한 쿼리 점수는 6에 불과하고 검색어에 ‘개’는 3개뿐이다.

이런 하락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관심을 측정하는 GT 데이터 측면에서 대부분 암호화폐 자산은 크게 떨어진 반면에 도지코인(DOGE) 시장은 오늘날 대부분의 암호화폐 자산보다 상당히 높아 지난 7일 동안 거의 20%를 차지했다. 또 오늘날 존재하는 1만 개 이상의 디지털 자산의 대다수와 대조적으로 12개월 통계를 비교한다면 DOGE는 이를 훨씬 능가했다. 12개월 DOGE 통계에 따르면 도지코인은 8월 8일 기준 6,849% 상승했다.

도지코인은 단위당 약 0.00000557 BTC에 거래되었으며, 스테이블 코인 테더(USDT)는 일요일 전체 거래의 71%를 차지하는 가장 큰 DOGE의 쌍이다. 그 뒤를 USD(10.81%), BTC, (4.89%), BUSD(4.74%), 터키 리라 또는 TRY(3.22%) 도지코인 쌍이 있다. 도지코인(DOGE)과 함께 6번째로 큰 거래 쌍은 일요일 거래의 1.75%를 차지하는 유로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오늘날 상위 10개 암호화폐 가치 중 도지코인(DOGE)은 XRP를 제외한 나머지 상위 10개 팩보다 사상 최고치(ATH)보다 낮다. 3개월 전 DOGE는 ATH를 단위당 0.737달러로 책정했으며 현재 ATH에서 67% 하락했다. DOGE와 XRP의 가장 큰 차이점은 XRP가 현재 76% 하락했을 뿐만 아니라 4년 전에도 마찬가지였다는 것이다. 현재 Into Block 통계에 따르면 도지코인 보유자 70%가 현재 가격으로도 돈을 벌고 있다.

악명 높은 ‘DH5’라는 도지코인 주소는 2021년 8월 8일 현재 전체 DOGE 공급량의 28%를 차지하고 있다. 이 DOGE 고래는 2021년 2월 5일 이후 전체 공급량의 1%를 추가했다. Into Block 통계에 따르면 ‘밈 토큰’ 중 DOGE의 점유율이 약 63%임을 나타내고 있어 대규모 보유자가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bitinfocharts.com의 가장 풍부한 도지코인 주소의 데이터는 신비한 ‘DH5’ 도지코인 주소가 오늘날 360억 도지코인을 보유한 가장 큰 DOGE 보유자임을 보여준다. 올해는 ‘DH5’ 도지코인 지갑이 로빈후드에 속한다는 여러 이론이 나왔다. 작성 당시 ‘DH5’ 도지코인 주소는 전체 DOGE 공급량의 28% 이상을 흡수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