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러시아, 지불 수단으로 암호화폐 합법화 임박

공유
1

러시아, 지불 수단으로 암호화폐 합법화 임박

러시아가 암호화폐를 곧 지불수단으로 합법화할 계획이라고 로이터가 18일 보도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가 암호화폐를 곧 지불수단으로 합법화할 계획이라고 로이터가 18일 보도했다. 사진=로이터
러시아가 암호화폐를 지불수단으로 곧 합법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 통신은 18일(현지 시간) 데니스 만투로프 러시아 산업통상부 장관은 이날 조만간 암호화폐를 결제수단으로 합법화할 것이라고 말해 정부와 중앙은행이 견해차를 좁히는 쪽으로 움직일 수 있음을 시사했다고 전했다.
러시아가 지난 2월 24일 수만 명의 병력을 우크라이나에 보내기 직전, 재무부는 중앙은행의 암호화폐 전면 금지 요구와 충돌하는 입법안을 제출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금융 안정과 시민들에 대한 위험을 이유로 러시아의 암호화폐 시장을 합법화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에 강력하게 반대했다. 지난 1월, 통화당국은 암호화폐의 발행, 채굴, 거래와 같은 광범위한 활동에 대한 금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반면, 재무부가 이끄는 대부분의 러시아 규제 기관은 엄격한 감독하에 암호화폐 규제를 강조하는 접근 방식을 지지했다.

만투로프 장관은 한 포럼에서 암호화폐가 결제 수단으로 합법화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문제는 중앙은행과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상황에서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규제할 것인가"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모든 사람들은 ... 조만간 이것이 어떤 형식으로든 구현될 것이라는 점을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러시아는 자체 디지털 루블을 발행할 계획이지만, 정부는 최근 몇 년 동안 돈세탁이나 테러 자금 조달에 사용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민간 암호화폐의 사용을 지원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다만 엘비라 나비울리나 중앙은행 총재는 러시아인들이 연간 약 50억달러 규모의 거래를 차지하는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를 은행이 환영할 수 없다며 거래와 채굴을 금지할 것을 제안했다.

다른 중앙은행 관계자들은 암호화폐 거래 증가에 따른 금융 안정성에 대한 위험을 언급하며 지난해 러시아 금융시장에서 암호화폐가 사용될 여지를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만투로프 장관은 암호화폐 사용에 대한 규정은 우선 중앙은행에 의해 제정되고, 이후 정부에 의해 공식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