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더리움 재단 "머지 업그레이드로 수수료(가스) 안 줄인다"

공유
1

이더리움 재단 "머지 업그레이드로 수수료(가스) 안 줄인다"

이더리움 재단이 17일 오는 9월 진행될 머지(병합) 후에도 가스 요금을 줄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이더리움 재단이미지 확대보기
이더리움 재단이 17일 오는 9월 진행될 머지(병합) 후에도 가스 요금을 줄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이더리움 재단
이더리움 재단(Ethereum Foundation)이 오는 9월로 예정된 지분 증명(PoS)으로 전환하는 머지(Merge, 병합) 업그레이드가 가스 요금(수수료)을 줄이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혔다고 코인텔레그래프와 비트코인닷컴 뉴스 등 다수 외신이 17일 보도했다.

작업 증명(PoW)에서 지분 증명(PoW)으로의 전환을 29일 남겨둔 가운데 이더리움 재단은 17일 성명서를 통해 온체인 수수료를 줄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더리움 재단은 머지가 PoW에서 PoS로 전환되는 동안 수수료가 떨어질 것이라는 가정은 거짓임을 대중에게 알리고 있는 것이다.

재단에서 발표한 성명서는 더 머지의 재단 정의 및 요약에 추가됐다. 해당 성명서는 몇 차례 업데이트되었으며 마지막 업데이트는 16일에 발생했다. 이더리움 개발자는 18일에 회의를 소집할 예정이다.

17일 이더리움 재단의 새로운 설명에 따르면 "'머지(Merge)'이라고 불리는 이 네트워크의 향후 지분 증명 임시 업그레이드는 가스 요금을 줄이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더리움 재단은 "가스 요금은 네트워크 용량과 관련된 네트워크 수요의 산물이다. 머지는 작업 증명의 사용을 권장하지 않으며 합의를 위해 지분 증명으로 전환하지만 네트워크 용량이나 처리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는 크게 변경하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이더리움 메인넷의 기존 실행 계층에 새로운 지분증명 합의 계층인 비콘 체인을 결합하려는 머지는 에너지 집약적 채굴의 필요성을 없애게 된다. 머지는 2022년 3분기 또는 최종 분기 내에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투자자와 트레이더들이 머지 업그레이드에 대한 기대감으로 이더리움을 매수했지만, 일부는 업그레이드가 활성화되면 네트워크 용량이 급증할 것이라는 오해로 이더리움을 사들인 것으로 보인다.

우선 누구나 초기 이더리움 스테이킹 요구 사항 없이 자체 검증된 이더리움 사본을 동기화하거나 노드를 실행할 수 있다. 스테이킹과 관련해 다음 상하이 업그레이드가 활성화될 때까지 스테이킹된 이더리움을 인출할 수 없다. 그러나 수수료 팁 형태의 유동적인 ETH 보상은 즉시 제공된다. 검증인 출금이 활성화되면 잠재적인 유동성 위기를 방지하기 위해 비율이 제한된다.
비트코인닷컴은 이더리움의 거래 수수료는 병합 후에도 변경되지 않지만 더 낮은 수수료를 원하는 사용자는 레이어 2(L2) 확장 솔루션을 활용하고 더 많은 이더리움 업그레이드를 기다려야 한다고 전했다. 지난 달 이더리움 재단의 병합 업데이트 중에 이더리움 네트워크 비용은 202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수료를 기록했다.

이더리움은 '더 머지(The Merge)'에 이어 향후 '더 서지(The Surge)', '더 버지(The Verge)', '더 퍼지(The Purge)', 그리고 마지막으로 '더 스펄지(The Splurge)'를 구현할 것이다.

'서지'는 샤딩 기술을 통해 영지식 롤업(ZK-롤업)을 활용해 확장성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더리움의 더 버지 전환은 머클(Merkle) 증거 업그레이드를 사용해 무국적 상태를 달성하기 위해 버클(Verkle) 트리를 적용한다.

한편, 17일 기준 비트인포차트(bitinfocharts.com) 통계에 따르면 평균 네트워크 수수료는 0.0012 이더리움(ETH) 또는 전송당 2.28달러다. 이더스캔io(Etherscan.io)의 가스 트랙커(Gas Tracker)는 심지어 더 낮아서 거래당 약 22gwei 또는 0.85달러였다.

오픈시 마켓플레이스 판매는 2.90달러, 유니스왑 스왑은 7.47달러, ERC20 라이크 테더(USDT)는 17일 전송당 2.19달러다. L2 수수료는 루프링(Loopring)과 Zksync에서 가장 낮은데, 이는 이더리움을 보내는 비용이 0.04달러에서 0.06달러 사이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이더리움 재단은 머지는 2022년 3분기/4분기 내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재단은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현재 2022년 9월 19일을 마감일로 작업하고 있지만 이는 8월 중순의 최종 테스트넷 병합(Goerli)의 성공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