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연방 검찰, 암호화폐 자금 세탁 조사 위해 바이낸스 CEO에 기록 요구

공유
0

美 연방 검찰, 암호화폐 자금 세탁 조사 위해 바이낸스 CEO에 기록 요구

미국 연방검찰은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에 자사의 자금세탁 방지 점검에 대한 광범위한 내부 기록을 창펑 자오(Changpeng Zhao) 최고경영자(CEO)가 참여한 통신과 함께 제공해 줄 것을 요청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연방검찰은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에 자사의 자금세탁 방지 점검에 대한 광범위한 내부 기록을 창펑 자오(Changpeng Zhao) 최고경영자(CEO)가 참여한 통신과 함께 제공해 줄 것을 요청했다. 사진=로이터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창립자이자 CEO인 창펑 자오가 미 연방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1일(현지시간) 미국 연방 검찰은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에 자사의 자금세탁 방지 점검에 대한 광범위한 내부 기록을 창펑 자오(Changpeng Zhao) 최고경영자(CEO)가 참여한 통신과 함께 제공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법무부 돈세탁과에서는 거래소의 불법거래 적발과 미국 고객 모집 등 사안에 대해 자오 회장을 비롯한 12명의 임직원과 협력사가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건네줄 것을 바이낸스에 요청했다. 또한 '바이낸스의 파일에서 문서를 파기, 변경 또는 제거' 또는 '미국으로부터 이전'이라는 지침이 있는 회사 기록을 검색했다.

미국 법무부는 2020년부터 바이낸스의 자금 세탁 방지 활동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었다.

이전에 보고되지 않은 법무부의 2020년 12월 요청은 바이낸스가 현재 진행 중인 미국 금융범죄법 준수에 대한 법무부 조사의 일부였다고 조사에 정통한 4명이 밝혔다.

당시 법무부는 불법 거래를 방지하기 위한 플랫폼의 메커니즘과 미국 고객과 관련된 운영을 조사했다.

미국 당국은 바이낸스가 은행 비밀유지법을 위반했는지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서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미국에서 '실질적인' 영업을 할 경우 재무부에 등록하고 자금세탁 방지 요건을 준수해야 한다. 불법 금융으로부터 미국 금융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이 법은 최대 10년의 징역형을 규정하고 있다.

로이터는 당시 2020년 조사가 보고됐지만 아직까지 자세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법무부는 바이낸스의 미국 은행보안법(US Bank Secrecy Act) 준수, 준수 책임이 있는 직원, 불법 금융을 방지하기 위한 거래소의 조치, 의심스러운 금융 활동에 대한 문서를 요청했다.
패트릭 힐만 바이낸스 최고 커뮤니케이션 책임자는 서한과 조사에 대한 로이터의 질문에 "전 세계 규제 당국이 우리 산업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모든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에 손을 내밀고 있다. 이것은 모든 규제 기관의 표준 프로세스이며, 우리는 기관들이 가질 수 있는 모든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기관들과 협력한다"고 말했다. 힐만은 "바이낸스는 전직 규제 기관 및 법 집행 요원을 포함하여 5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업계 최고의 글로벌 보안 및 규정 준수 팀'을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바이낸스 거래소는 'CZ'로 알려진 창펑 자오가 2017년 상하이에서 출범시켰다. 지난 7월 현재 전 세계 암호화폐 거래 시장의 절반 이상을 장악하고 있으며, 같은 달 2조 달러 이상의 거래를 처리했다.

로이터는 조사가 2017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문서와 바이낸스의 구조, 재정, 제재 준수, 관리 등에 대한 세부 정보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바이낸스가 운영 위치에 대한 정보 제공을 거부했기 때문에 바이낸스의 기업 구조가 "불투명"하다고 주장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