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JP모건 분석가 "암호화폐 시장 하락이 주가에 압력 가할 것"

공유
0

JP모건 분석가 "암호화폐 시장 하락이 주가에 압력 가할 것"

JP모건 분석가들이 암호화폐 시장의 가격 하락이 주가에 압력을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JP모건 분석가들이 "암호화폐 시장의 가격 하락이 주가에 압력을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로이터
JP모건 분석가들이 암호화폐 시장의 가격 하락이 주가에 압력을 가할 것이라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야후 파이낸스는 24일(현지시간) JP모건의 북미 주식팀은 코인베이스 글로벌 주식의 12월 가격 목표를 78달러에서 60달러로 낮췄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상장된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는 매출의 대부분을 미국 암호화폐 거래에서 끌어모으고, 이는 3·4분기 수익이 암호화폐 거래 이자에 달려 있음을 의미한다.

JP모건 분석가들은 "암호화폐 시장 하락에 따른 코인베이스 수익 압박이 주가를 압박할 것으로 본다"고 썼다.

코인베이스 글로벌(COIN)의 주가는 지난 21일 72달러 고점에서 지난 23일 62달러로 떨어졌다. 여전히 6월 최저치를 웃돌고 있는 이 주식은 지난 5일 동안 11% 하락했고 현재까지도 75% 하락했다.

분석가들은 코인베이스가 내년 1분기 초에 활동이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12월까지 미국 개인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거래량이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거래량 인덱서인 노믹스(Nomics)에 따르면 코인베이스의 현재 거래량은 지난 한 달 동안 15% 감소한 480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코인베이스가 연초 거래한 물량의 절반 수준에 불과한 수치다.

2분기 실적 기준으로 코인베이스의 수익은 단기 거래량에 크게 좌우된다. 2분기 매출의 18%를 차지한 구독형 상품과 서비스형 상품을 성장시켜 이익혼합형 거래를 줄이겠다는 게 사업 전략이다.
스테이킹은 최근 고객들로부터 가장 주목받고 있는 코인베이스 구독 서비스다. 지분 증명 블록체인 프로토콜에 매우 중요하며, 스테이킹은 일정 비율의 수익률로 자본을 약속한 투자자에게 보상한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스테이킹 활동이 미국 증권법을 촉발할 수 있다고 주장함에 따라 최근 스테이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에 대한 규제가 다소 느슨해졌다.

코인베이스는 이더리움(ETH), 카르다노(ADA), 솔라나(SOL), 코스모스(ATOM), 알고랜드(ALGO), XTY에 대한 스테이킹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이더리움을 통해 얻은 스테이킹 이자는 이더리움 프로토콜의 '머지(Merge)'가 지분 증명으로 전환되면서 탄력을 받고 있으며, 일부 분석가들은 앞으로 몇 달 동안 이자 지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스테이블코인 USDC를 보유해 얻은 지분수익과 이자수익은 모두 거래보다 변동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회사의 구독 서비스 수익의 일부다.

코인베이스의 최고 운영 책임자인 에밀리 최(Emilie Choi)가 골드만삭스 컨퍼런스에서 2분기에 코인베이스는 고객의 3분의 2가 소위 "비투자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골드만삭스는 코인베이스가 보유한 이더리움 지분 20%~40%가 지분을 갖고 있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이달 초 코인베이스가 이더리움에서만 2억5000~6억달러의 지분 수익을 창출해 암호화폐 약세장 거래량 감소를 일부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JP모건의 주식 팀은 변동성이 덜한 수익 흐름으로 여겨졌지만, 메모에 따르면 "암호화폐 매도를 감안할 때 상승폭이 적다"며 코인베이스의 스테이킹 사업에 대한 단기적인 기대를 줄였다.

암호화폐 데이터 플랫폼 듄 애널리틱스(Dune Analytics)에 따르면 약 14.5%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코인베이스는 이미 이더리움 스테이킹의 주요 업체다.

그러나 메모에 따르면 스테이킹에는 '잠금 위험'도 수반된다. 이더리움 프로토콜이 2023년 2분기 중 일정 기간 상하이 업그레이드를 시행할 때까지 투자자들은 스테이킹된 이더리움을 인출할 수 없다.

암호화폐 거래량은 여전히 저조하지만 JP모건은 회사 대차대조표에 있는 암호화폐 가격을 기준으로 3분기 상각 면에서 크게 기대하지 않고 있다.

팀은 "비록 분기가 끝나지 않았지만 일부 토큰은 3분기 최저치가 2분기 최저치보다 약간 낮다"고 덧붙였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