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안양 군포, 의정부 양주 동두천 합친다

공유
0

안양 군포, 의정부 양주 동두천 합친다

올해 16개 지역 36개 시군구 통합 추진

올해 '안양+군포', '전주+완주', '의정부+양주+동두천' 등 전국 16개 지역, 36개 시·군·구의 통합이 추진된다.
대통령 소속 지방행정체제 개편추진위원회(위원장 강현욱)는 13일 주민생활 편익 증진과 행정효율성 확보, 미래 성장기반 구축 등을 위해 총 16개 지역, 36개 시·군·구 통합지역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역으로부터 건의된 곳은 20개 지역, 50개 시·군·구로 심의 절차를 거쳐 6개 지역, 14개 시군을 선정했다. 대상은 ▲의정부 양주 동두천 ▲전주 완주 ▲구미 칠곡 ▲안양 군포 ▲통영 고성 ▲동해 삼척 태백이다.

또 미건의 지역은 도청이전 지역, 새만금권, 광양만권, 인구 또는 면적이 과소한 자치구 등 9개 지역, 20개 시·군·구다.

대상은 도청 이전은 ▲홍성 예산 ▲안동 예천 지역, 새만금권은 ▲군산 김제 부안 지역, 광양만권은 ▲여수 순천 광양 지역이다.

과소 자치구는 ▲서울 중구 종로구 ▲부산 중구 동구 ▲부산 수영구 연제구 ▲대구 중구 남구 ▲인천 중구 동구 등이다.

▲청주 청원은 지역에서 건의를 하지 않았지만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상 특례를 인정하기로 함에 따라 기본계획에 포함했다.
통합 대상에 포함된 지역은 해당 자치단체 의회 의견을 듣거나 주민투표 과정을 통해 주민의 자율적 의사를 반영하고, 국회에서 충분한 논의와 입법과정을 거쳐 통합을 추진하게 된다.

위원회는 통합 지자체가 안정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4개 통합 특례를 주기로 했다.

우선 통합 자치단체 지방의회 부의장 1명을 추가로 선출할 수 있고, 통합되는 시·군에 지원하는 특별교부세를 통합되는 특별·광역시 자치구·군에도 지원하기로 했다.<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