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베이비붐 세대 '장수 리스크'에 노출되다

공유
0

베이비붐 세대 '장수 리스크'에 노출되다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베이비붐 세대에 위기가 찾아왔다. 고령화시대를 맞아 '장수리스크'의 영향으로 베이붐 세대의 노후대비 실태가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저소득층일수록 노후대비의 심각성은 더했다.

2일 한국연금학회와 유일호 의원이 공동으로 여의도 국회회관에서 열린'100세를 위한 연금제도 활성화 세미나'에서 보험학회와 조사연구학회가 함께 베이붐 세대 등 2000명의 성인(55년생~74년생)을 대상으로 노후생활비 준비상태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노후생활 준비상태가 '충분하지 않다'는 응답자가 74.3%나 됐다.

특히 중졸이하의 저학력자, 중소기업 종사자, 농립어업, 비정규직 등 순자산 및 총소득이 적을수록 노후생활비 준비상태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응답자 대부분의 평균 은퇴연령과 노후생활의 필요 월평균 금액은 각각 61.9세, 243만원으로 조사됐다. 공적연금을 신뢰하는 비율이 46.2% 였다.

이창수 숭실대학교 교수는 "노후대비 불충분, 공적연금에 대한 불안감가 국민연금 수령연령 상향조정 등 노후대비책 및 가교연금으로서 개인연금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짐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국민연금 수령연령 조정으로 2013년부터 5년마다 1세씩 상향조정돼 2033년에 65세가 된다.

은퇴생활 준비에 관련된 질문에는 응답자의 36.5%가 '은퇴생활 준비를 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현재 개인연금 가입자는 59.6%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개인연금 추가가입 의향이 있는 응답자는 23.8%에 불과하며 꺼리는 이유는 '여유가 없어서(48.6%)'가 가장 많았고 '세제혜택의 미약(31.7%)'이 뒤를 따랐다.

세제혜택을 어느 정도 주면 개인연금의 가입이 확대될것인가에 대해서는 500만원(32.1%), 600만원(20.9%)로 조사됐다.

이 교수는 "보험료 및 연금소득에 대한 소득공제, 종신연금에 대한 공제혜택 우대, 저소득층 개인연금 가입자에 대한 정부의 세제혜택 확대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퇴직급여(퇴직금 퇴직연금) 제도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비율도 절반(48.5%)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월소득 200만원 미만 소득자의 퇴직급여 부재 현상이 심각한 수준이었다.

향후 퇴직금과 퇴직연금의 사용용도에 대한 질문에는 노후생활비로만 사용하겠다는 비율이 퇴직금 56.2%, 퇴직연금 56.0%로 나타난 반면 누후생활비 이외의 용도로만 사용하겠다는 응답은 퇴직금 26.1%, 퇴직연금 10.1%로 나타났다.

이 교수는 "퇴직연금 수령금액의 일시금 수령을 최소화하고 연금 수령이 일시금보다 유리한 세제를 적용해 연금화를 이끌 유도책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일시금 수령의 경우 일본은 연금 수령 후 5년이 지나야 일시금 청구가 가능하다. 영국은 적립금의 25%까지만 일시금이 허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