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저축은행 이름만 바꾼다고 해결되나?

공유
0

저축은행 이름만 바꾼다고 해결되나?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19대 국회가 개원하자 저축은행의 '명칭 변경'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명칭 변경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 것은 작년 6월 정옥임 전 새누리당 의원이 저축은행의 이름을 상호신용금고로 되돌리는 개정안을 발의하면서다.
정 전 의원은 "예전 상호신용금고로 환원해 은행이라는 명칭이 주는 착시효과를 없애겠다"고 말했다.

이 법안은 끝내 본회의에서 통과못했지만 금융당국 내부에서는 저축은행 명칭 변경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는 금융권의 뜨거운 감자인 '저축은행'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 때문이다.

그동안 불법 대출과 정치인 로비 등 각종 비리 백화점으로 낙인 받아왔다. 또한 저축은행 회장들의 모럴 해저드(도덕적 해이)을 여과없이 보여주기도 했다.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은 부실 책임은 뒤로 한 채 밀항을 시도하다 체포되기까지 했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저축은행의 변경을 저축금융회사나 상호저축금융회사 등 '은행'을 배제하는 것에 대해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명칭 변경 소식에 저축은행업계에는 크게 반발하고 있다.
저축은행 한 관계자는 "저축은행의 명칭을 바꾸는 것만으로 능사는 아니다"라며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명칭을 섣불리 바꿀 경우 예기치 않은 대규모 인출사태(뱅크런)가 생길 수 있다"며 "금융당국의 관리감독을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