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檢, 'VIP' 대선자금 판도라 상자 열까

공유
0

檢, 'VIP' 대선자금 판도라 상자 열까



검찰이 새누리당 이상득(77) 전 의원에 이어 같은당 정두언(55) 의원을 수사대상에 올려놓은 가운데 수사가 저축은행 금품로비 의혹을 넘어 대선자금까지 뻗어갈지 주목된다.
이 전 의원과 정 의원은 현 정권을 창출하는데 기여한 일등공신이나 다름없다. 친이(親李)계 성골 중 성골로만 구성된 안국포럼에서도 각자 별도의 코드명을 부여받은 만큼 대통령의 최측근으로써 대선 자금에도 직간접적으로 관여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선 이 전 의원과 정 의원 간 '공통분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전 의원은 임석(50·구속기소) 솔로몬저축은행 회장과 김찬경(56·구속기소) 미래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2007년부터 2011년까지 5억원~7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임 회장으로부터 '이 전 의원에게 건넨 돈은 선거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라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007년 8월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 시점부터 대선 직전까지 임 회장의 돈이 이 전 의원에게 흘러들어간 단서를 입수하고, 돈의 성격과 용처를 집중 분석 중이다.

정권 초까지만 해도 MB측근으로 불린 정 의원의 혐의는 두 갈래로 나뉜다.
정 의원이 임석(50·구속기소)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에게서 대가성 있는 돈 1억여원을 받았는지, 이상득(77) 전 새누리당 의원과 임 회장 사이에서 어떤 연결고리 역할을 했는지를 검찰이 들여다보고 있다.

정 의원은 금품 수수의혹과 관련, '2008년 1월 임 회장이 차 트렁크에 3000만원을 실었지만 다시 돌려줬다'고 직접 해명하며 단지 '배달사고'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또 2007년 당내 대선후보 경선 전 후배 소개로 만난 임 회장의 부탁으로 이 전 의원을 만날 수 있도록 연결만 해줬을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다.

여기에 이른바 '6인회' 멤버 중 한 명인 김덕룡(71·전 대통령실 국민통합특별보좌관) 전 새누리당 의원이 김찬경 회장의 부탁으로 이 전 의원을 소개한 것까지 사실로 드러나면서 검찰이 MB측근들의 목을 쥐어오고 있다.

김 전 의원은 제13대~17대에 걸쳐 5선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는 동안 한나라당(현 새누리당)에서 원내대표와 부총재 등을 역임한 중진급 의원으로, 2007년 대선 당시 이 전 의원,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박희태 전 국회의장, 이재오 의원 등과 함께 이명박후보 캠프를 지원하는 원로그룹이자 캠프 최고의사결정기구인 '6인회' 멤버로 활동했다.

김 전 의원은 2007년 대선 전후로 이 전 의원에게 김 회장을 소개했고, 이후 수차례에 걸쳐 김 회장이 이 전 의원에게 선거지원 명목으로 돈을 건넸다.

이를 놓고 대선을 전후한 시점에 김 회장이 이 전 의원에게 일종의 '보험'성격으로 대가성 있는 선거 자금을 건넸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결국 검찰 수뇌부의 의지에 따라 얼마든지 'VIP(대통령)'의 대선 자금 속까지 파고들 수 있는 것이다.

다만 검찰은 저축은행 비리와 관련된 의혹을 수사할 뿐, 대선 자금 집행이나 모금과정에서 불법 정치자금을 추려내는 대선자금 수사는 아니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검찰의 칼날이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의 비자금을 캐는데 그칠 것인지, 아니면 이 대통령의 대선자금까지 낱낱이 들춰낼지 향후 수사팀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