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李대통령, 대국민 사과 “고개 들 수 없다”

공유
0

李대통령, 대국민 사과 “고개 들 수 없다”

이명박 대통령은 24일 친인척을 비롯한 측근비리와 관련 "이러한 일들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고개 숙여 사과를 드린다"며 "차마 고개를 들 수 없다"고 사과를 표명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발표한 ‘대국민 사과성명’에서 “가까운 주변에서, 집안에서 불미스러운 일들이 일어나서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 자신을 15년 이상 보좌해온 김희중 제1부속실장 등 친인척·측근들이 저축은행 비리에 휘말려 줄줄이 낙마한 데 대한 자괴감을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검찰의 수사결과를 기다리는 것이 마땅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만, 먼저 국민 여러분께 솔직한 심정을 말씀드리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고 판단했다"며 성명 발표의 배경을 설명했다.

깨끗한 정치 구현을 위해 기울여온 그간의 노력도 되돌아보며 '공든탑'이 무너져내리는 데 대한 안타까움도 피력했다.

이 대통령은 “처음부터 깨끗한 정치를 하겠다는 확고한 결심을 갖고 출발해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고 월급을 기부하며 나름대로 노력해왔다”고 회고했다.

이어 “그런데 제 가까이서 실망을 금치 못할 일들이 일어났으니 생각할 수록 억장이 무너져 내리고 차마 고개를 들 수 없다”고 참담한 심정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제와서 누구를 탓할 수 있겠나. 모두가 제 불찰이다. 어떤 질책도 달게 받아들이겠다”고 측근비리의 책임을 자신에게 돌렸다.
이 대통령은 하지만 “개탄과 자책만 하고 있기에는 오늘 나라안팎의 상황이 너무나 긴박하고 현안 과제들이 너무나 엄중하고 막중하다”고 진단했다.

이 대통령은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국정을 다잡아 일하는 것이 국민을 위하는 것이고, 제게 맡겨짙 소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오직 겸허한 마음가짐으로 '사이후이'의 각오로 더욱 성심을 다해 일하겠다"며 말했다.

이 대통령이 이번에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 취임 이후 다섯 번째로 국민을 상대로 직접 사과를 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 파문과 관련해 두 차례 사과했고 2009년과 지난해엔 각각 세종시 수정과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를 이유로 대국민 사과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