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투자은행, 유로존 붕괴 대비 유로화 결제조건 요구

공유
0

투자은행, 유로존 붕괴 대비 유로화 결제조건 요구

[글로벌이코노믹=숀맹기자] 미국 월가의 주요 은행들이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회원국이 유로존을 탈퇴하더라도 빌려준 돈을 유로화로 되돌려 받을 수 있도록 거래 상대방에게 계약 조건 수정을 요구하는 등 유로존 붕괴사태에 대비하고 있다고 파이낸셜 타임스(FT)가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월가 금융사들은 나아가 유럽에 대한 위험 노출을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계약 조건을 변경하거나 다른 은행을 이용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일본 자동차업체들은 제휴관계를 축소하거나 중단하는 방식으로 유럽 업체에 등을 돌리고 있다.

그동안 뱅크 오브 아메리카, 씨티그룹, JP모건체이스,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등 주요 은행은 신용부도스와프(CDS)와 같은 파생상품을 통해 그리스, 스페인 등 재정위기에 처한 일부 유로존 회원국들에 대한 위험 노출을 줄여왔다.

타임스지는 이들 채무 불량국들이 유로존을 탈퇴할 경우 평가절하된 드라크마나 페세타화로 상환받는 일이 없도록 유로화 상환 조건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 은행들은 유로존 재정위기와 붕괴 가능성을 미국 경기회복 둔화보다 훨씬 더 우려하고 있다. 작년 여름 유로존 재정위기가 악화되면서 미 주요은행들의 주가는 폭락했다.

따라서 미 증권거래위원회는 이들 은행이 PIIGS 국가들과 거래하는 자산의 상세한 내역 제출을 요구했다.

FT는 일부 헤지펀드가 그리스와의 거래를 중단하는 등 기관투자자들이 유로존 붕괴와 관련해 자체적인 대비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은행들의 최대 우려 사항은 미국의 ‘재정절벽’이나 경기둔화 등이 아니라 유로존 위기라고 FT는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