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은행권 대출금리 잇따라 인하

공유
0

은행권 대출금리 잇따라 인하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최근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 조작 논란과 대출금리 학력차별 등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시중은행들이 앞다퉈 대출 최고금리를 내리고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이달 중으로 가계대출과 기업대출 모두 최고금리를 현행 연 18%에서 3%P 내린 15%로 낮추기로 했다. 국민은행은 영업점장 전결 가산금리도 폐지한다.
신한은행도 가계와 기업대출의 금리 상한을 각각 17%→14%, 15%→12%로 3%P씩 인하한다. 또 영업점장 임의로 금리를 상향조정 하거나 고객별로 감면금리를 차등 적용하지 못하도록 금리전결권을 제한키로 했다.

서진원 은행장은 "금융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오히려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깊은 반성의 계기로 고객과 사회이 신뢰를 지켜갈 수 있도록 모든 정성을 기울일 것"이라고 다짐했다.

앞서 기업은행은 지난 1일부터 중소기업 대출 최고금리를 형행 연 12%에서 10.5%로 내렸다. 연체대출 최고금리도 연 13%에서 12%로 1%P 낮췄다.

이밖에 우리은행과 지주계열 저축은행들도 대출 최고금리를 내리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시중은행들이 경쟁하듯 대출금리를 내리는 속사정에는 금융감독 당국이 가산금리 비교 공시안을 내놓는 등 대출금리 인하를 압박하고 있고 CD금리 담합 의혹과 대출서류 조작 논란 등으로 등돌린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자금 사정이 어려운 중소기업과 서민 가계의 금리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는 사회적 여론에 금융기관도 함께 동참하자는 의미에서 대출금리를 인하키로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쟁적인 대출금리 인하 조치로 은행들마다 이미 2분기 당기순이익이 반토막 난 실정이어서 장기적인 측면에서 수익이 감소하게 되면 고객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