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민노총 "기대 저버린 통진당, 지지 철회"

공유
0

민노총 "기대 저버린 통진당, 지지 철회"

▲ 민주노총, 통합진보당 지지철회 여부 결정 회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통합진보당(통진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했다.
민노총은 13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김영훈 위원장 등 중앙위원 39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3차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11시간여의 마라톤 논의 끝에 통진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날 중집위에서는 중앙위원 54명 중 재적 39명에 찬성 27명으로 통진당에 대한 지지 철회를 의결했다.

민노총은 14일 오전 1시20분께 성명서를 통해 "통진당의 쇄신이 '노동중심성 확보와 1차 중앙위 결의 혁신안이 조합원과 국민적 열망에 부응하는 수준으로 실현해야 한다'는 조건에 부합하지 않았다"며 "이에 지지를 철회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민노총의 결정은 당내의 어떤 세력이나 정파 간의 이해와 무관한 결정"이라며 "향후 민노총 정치방침 수립은 '새로운노동자정치세력화특별위원회'를 비롯한 조직 내 의사결정 구조 속에서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통진당에 대한 지지는 철회하지만 신당권파 지지와는 무관하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정호희 민노총 대변인은 "통진당에 대한 지지 철회는 신당권파를 지지한다는 것과는 관련이 없다"며 "신당권파에서도 지지를 요청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또한 민노총 조합원들의 통진당 집단 탈당 가능성도 일축했다.

올해 5월 기준 통진당 전체 당원 13만 명 가운데 당권자는 4만5000명이다. 이중 당에 속한 민노총 조합원은 7만5000명, 투표권이 있는 당권자는 3만5000명(46.7%)으로 최대 주주인 민노총이 통진당을 집단 탈당할 것을 우려하는 시각이 많았다.

정 대변인은 "집단적으로 통진당에 가입한 곳에서는 따로 논의가 있을 수 있지만 집단 탈당은 없을 것"이라며 "조합원의 분열의 막기 위해 이미 김영훈 위원장이 '소수의 의견을 배려한 민주적인 의사 결정'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지철회를 발표하기 위해 다양한 수정안을 논의했지만 민노총의 동결을 해치지 않는 방향으로 최종 조정이 됐다"고 덧붙였다.

앞서 민노총은 지난 2월8일 통진당이 진보정담임을 확정하고 4·11 총선에서 지지하기로 정한 바 있다.

민노총은 통진당 부정 선거 사태가 벌어진 이후 지지철회 가능성까지 시사하며 당 쇄신을 촉구해 왔다. 지난 5월11일에는 통진당 중앙위원회를 하루 앞두고 '기대를 저버린다면 지지를 철회하겠다'고 경고했다.

민노총의 경고에도 5월12일 통진당 중앙위원회가 폭력으로 얼룩지자 5월14일 열린 임원·산별연맹대표자회의에서 "민노총의 마지막 기대를 저버린 행위에 대한 지지철회는 당연"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민노총은 5월17일 결국 이석기·김재연 의원 제명 등 당 차원의 쇄신을 요구하며 '조건부' 지지철회를 선언했다.

민노총이 석 달여 동안 통진당의 쇄신을 기대했지만 이 또한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지난 7월26일 통진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이석기·김재연 의원 제명안을 상정했지만 부결됐다.

이에 민노총은 이달 13일 제13차 중집위를 열고 고심 끝에 완전한 지지철회를 선언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28일 예정된 민노총 총파업 논의와 민노총 직선제 상황 점검 등도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