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설업 금융지원, 중견건설사 유동성 확보 도움”

공유
0

“건설업 금융지원, 중견건설사 유동성 확보 도움”

[글로벌이코노믹=조상은기자]금융위원회의 건설업 금융지원 강화 방안으로 자금난에 허덕이는 중소ㆍ중견건설사가 다소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대신증권 조윤호 연구원은 14일 자료를 통해 “금융위의 이번 건설업 금융지원 강화방안은 건설업종에 긍정적이며 특히 중견건설사의 유동성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감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고 말했다.
조 연구원은 “워크아웃 건설사의 경우 가장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가 건설사에 직접 대출한 주채권은행과 시행사에 대출한 PF대주단 간의 이해관계 상충”이라며 “이달까지 ‘워크아웃 건설사 정상화를 위한 약정’을 체결하게 되면 채권단 간 이견이 감소하면서 안정적인 경영이 가능해 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그는 워크아웃 중인 삼호와 고려개발을 자회사로 둔 대림산업이 이번 정책으로 인해 상대적인 수혜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건설업계 역시 이번 금융위 방안에 대해 중소ㆍ중견건설사가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국주택협회 김동수 정책실장은 “3조원 규모 P-CBO 순차발행으로 중소건설사 유동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단 대형건설사는 자체적으로 회사채나 기업어음 발행이 가능해 수요가 거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건설공사 브릿지론 보증을 재시행하는 것 역시 초기자금 투입이 열악한 건설서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하지만 공공사업뿐만 아니라 민간사업에도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금융위가 건설공사 브릿지론 보증의 담보채권 및 보증한도를 공공공사 대금채권과 업체당 300억원으로 한정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또한 김동수 실장은 패스트트랙 1년 연장 및 보증비율 65%로 상향 것도 건설사 유동성 확보차원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