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CB “그리스 탈퇴, 혹독한 댓가 치를 것”

공유
0

ECB “그리스 탈퇴, 혹독한 댓가 치를 것”

[글로벌이코노믹=숀맹기자] 외르크 아스무센 유럽중앙은행(ECB) 집행이사는 "그리스가 유로존을 이탈할 경우 득보다는 실이 클 것"이라고 경고했다.

독일 일간지 슈피겔은 20일(현지시간) 독일 외무차관 출신인 야스무센 이사와 인터뷰를 인용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는 성장 둔화와 높은 실업률을 유발하면서 그리스뿐 아니라 독일과 유럽 전체에 매우 값비싼 비용을 치르게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리스 유로존 탈퇴의 영향은 ‘신용위기’였던 리먼브러더스 파산 사태의 50%에 불과하지만 화폐 태환성의 위기까지 수반하므로 글로벌 경제위기를 가속화하는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스의 유로존 이탈은 스페인이나 이탈리아처럼 경제규모가 큰 국가도 안전하지 못하다는 불안심리를 유발해 다른 재정위기 국가에서 뱅크런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수출의 59%를 유럽연합(EU)에 의존하는 독일 경제에도 치명타를 입힐 것으로 전망된다.

그는 이어 “그리스의 유로존 잔류는 그리스의 손에 달려 있다”며 “일부에서 생각하는 것처럼 이른바 ‘질서 있는 탈퇴’가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가능한 유로안정화기구(ESM)가 유럽재정안정기금(EFSF)의 승계자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ESM이 EFSF보다 위기 시 훨씬 잘 위기를 다룰 수 있는 기구”라고 덧붙였다.

현재 그리스는 구제금융 조건으로 재정 감축 기한을 2년 연장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독일은 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다.
한편, 디미트리스 아브라모풀로스 그리스 외무장관은 이번주 그리스와 독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독일 베를린에서 귀도 베스테벨레 독일 외무장관을 만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