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외환銀, 태풍 피해 中企 위한 펀드 선보여

공유
0

외환銀, 태풍 피해 中企 위한 펀드 선보여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외환은행(은행장 윤용로)은 태풍 '볼라벤'과 '덴빈'의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을 위해 특별지원 대출과 수출 NEGO 지원 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외환은행은 태풍 '볼라벤'의 피해를 입은 기업을 1차 조사한 결과, 거래기업 5개사가 이번 태풍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돼 긴급 지원책을 마련키로 했다.
태풍 피해를 입은 기업에게는 내달 3일부터 시행하는 '태풍 피해 및 유망업종 중소기업 특별지원대출' 총한도 1000억원 특별상품을 출시, 업체당 최고 30억원까지 자금을 지원한다.

자금용도는 운전자금뿐만 아니라 시설자금도 가능하며 대출과목은 일반대출을 비롯한 무역금융, 외화대출로도 가능하다.

대출금리는 영업점장이 수출기업의 경우 최대 0.8%까지 감면할 수 있어 피해 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을 덜어주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존대출에 대한 연장시 내입없이 연장 조치 예정이며 여신업무수수료도 전액 감면키로 했다.

한편, 수출기업 지원 방안으로 지난 16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총 5억불한도 '수출기업 NEGO 지원 특별 펀드'를 활용, 태풍피해 중소기업이 수출환어음매입(NEGO) 신청시 파격적으로 낮은 금리를 적용해 고시 환가료율 대비 약 1~2% 수준의 금리를 우대받을 수 있다.

또한 수출완제품 및 수출원자재 피해 기업에게는 수출환어음 부도처리를 최장 2개월까지 유예하며 각종 외국환 수수료 우대도 함께 시행한다. 피해 기업이 원하는 경우 수출입 컨설팅 지원도 함께 받을 수 있다.
아울러 태풍피해를 입은 개인 고객에게는 기존대출에 대하여 대출상환 연장과 최대 1% 범위내에서 대출금리를 감면한다. 또한 당타행 송금수수료, 통장 재발행 수수료 등도 감면한다.

특별지원대출 및 수출 NEGO 지원 신청을 위해서는 피해 사실을 확인할 수 있도록 ‘피해사실확인서’, ‘재해기업확인증’ 등 행정기관이 발급하는 확인서를 외환은행에 제출해야 한다.

외환은행 관계자는 "태풍 및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파격적으로 낮은 금리의 금융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겠다" 며 "앞으로도 국가경제의 기반인 중소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