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공정위, 신세계 현대백화점 조사

공유
0

공정위, 신세계 현대백화점 조사

추가수수료율 인하 압박


[글로벌이코노믹=주진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형 백화점에 대한 수수료율 조사에 나서는 등 강도 높은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신세계와 현대백화점에 대해 중소납품업체에 대한 불공정 거래 관행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 측은 "이들 백화점이 판매촉진비와 물류비 측면에서 납품업체에 대한 불공정 행위가 많다는 지적이 제기됐다"며 "납품업체의 추가 부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업계 내에선 공정위가 이들 백화점에 대해 갑작스레 조사에 나선 것은 추가 수수료율 인하를 압박하기 위한 사실상 ‘손봐주기’ 성격이라는 시각이 강하다.

그동안 관가와 중소기업계에선 지난해 11월 롯데, 신세계, 현대 등 이른바 `빅3' 백화점이 모두 참여해 중소납품업체에 대한 수수료 인하를 약속했지만 정작 이행성적이 기대에 못미친다는 불만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그런데 최근 현대백화점 하병호 사장이 기자들과 만나 “추가 수수료 인하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자, 공정위가 결국 칼을 빼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공정위가 결국 수수료율 추가 인하 문제를 압박하기 위해 보복성 조사를 한 것 아니겠느냐"며 "협약을 맺은 지 1년도 지나지 않았지만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자 공정위가 다시 나선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업계 1위인 롯데가 이번 조사에서 빠진 것은 ‘롯데가 그나마 긍정적 사인을 보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공정위는 이행협약을 맺은 이후 지속적으로 백화점 업계에 실효성 있는 수수료 인하를 여러 경로를 통해 주문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정상가격 판매에만 수수료를 내리고 특별할인판매에는 수수료를 그대로 두는 등 '꼼수인하' 문제와 형식적인 중소기업 숫자 채우기식 제도 적용 문제 등에 집중적인 문제를 제기했다.

판촉사원 인건비 부담 전가나 납품단가 후려치기 등 관행에 대해선 '과징금 폭탄'을 내리겠다는 별도의 고시까지 마련했다.

관가와 업계 내에선 백화점들의 추가 수수료율 인하를 이끌어내기 위해 공정위가 앞으로도 더 강도 높은 압박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