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하이닉스, 20나노급 모바일램 출시로 시장 선도

공유
0

SK하이닉스, 20나노급 모바일램 출시로 시장 선도

기존 PC용 DDR3L D램 대비 대기전력 70% 절감


[글로벌이코노믹=노진우기자] SK하이닉스(대표 권오철)는 대기시 전력소모를 획기적으로 줄인 모바일 기기용 20나노급 DDR3L-RS D램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D램 패키지를 바로 시스템에 부착할 수 있는 온보드용 2기가비트(Gb), 4Gb,8Gb 단품과 2기가바이트(GB),4GB, 8GB 노트북용 모듈(SODIMM)형태로 출시된다.

▲ SK하이닉스 DDR3L-RS 사진온보드용 단품을 통해 얇은 두께의 기기에서도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용량의 메모리를 구현할 수 있으며, 노트북용 모듈도 함께 출시해 각종 모바일 제품에 적합한 토탈 메모리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DDR3 D램은 초기에 동작전압 1.5V 제품 위주였으나, 최근에는 동작전압을 1.35V로 낮춰 전력소모를 10%가량 줄인 DDR3L 제품이 시장의 주력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번에 출시하는 20나노급 DDR3L-RS 제품은 시장의 주력인 DDR3L 제품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20나노급 기술 적용에 따른 전류 감소 ▲D램의 온도에 따라 동작시 대기전류를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기술을 통해 기존 30나노급 DDR3L 제품 대비 70% 가량 전력소모를 줄인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휴대성과 저전력 특성이 강조되는 울트라북 및 태블릿PC 시장에서 최적의 메모리솔루션으로 성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모바일 D램인 LPDDR3 대비 가격이 저렴하면서 기존 PC용 제품인 DDR3L보다 대기전력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양쪽의 장점을 혼합한 새로운 메모리 영역을 창출할 수 있게 됐다.

SK하이닉스는 이러한 DDR3와 LPDDR3의 중간단계 제품을 통해 중저가 울트라북 및 태블릿PC와 같은 신규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시장 창출을 통한 점유율 확대 등 모바일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SK하이닉스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인텔 개발자 포럼(IDF)에서 모바일 기기 의 AOAC(Always On Always Connected) 환경에 적합한 메모리 솔루션에 대해 발표했다.

이 발표에서 저전력 소모와 빠른 데이터 처리속도를 가진 DDR3L-RS에 대한 부분도 강조했다.

SK하이닉스 마케팅본부장 김지범 전무는“ 이번 20나노급 DDR3L-RS 제품 군의 성공적인 출시를 통해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저전력과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됐으며, 향후 이 제품이 모바일 D램과 PC용 D램의 장점을 혼합한 새로운 메모리 영역으로써 중저가 울트라북과 태블릿PC 대상으로 최적의 메모리 솔루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조사기관 아이서플라이에 따르면, 전체 노트북 시장에서 울트라북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2년 11%에서 2014년 39%까지 확대된 후 2015년에는 절반이 넘는 52% 가량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