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가계대출' 증가세 둔화...연체 '폭탄' 피할까

공유
0

'가계대출' 증가세 둔화...연체 '폭탄' 피할까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최근 금융권의 연체율이 상승하면서 또다른 서민금융 위기론이 대두돼 우리 경제의 '빚 폭탄'으로 이어질 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 속에 가계부채 증가율이 11개월째 둔화되고 있다. 이러한 둔화세가 '가계부채' 위험을 덜 수 있을지 주목된다.

특히 대출금리가 높은 저축은행 등 비은행 예금취급기관의 가계대출 증가율은 12개월째 내리막이어서 긍정적인 신호로 보여진다.
30일 한국은행의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 현황'을 보면 가계대출의 계절적 요인을 반영한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2011년 8월 8.8%를 기록 한 뒤 11개월이 지난 올해 7월 4.6%로 떨어졌다.

가계대출 증가율은 2011년 7월 8.6% 증가 후 매달 줄어 12 7.8%로 떨어졌다. 올해 1월 7.2%, 2월 6.8%, 3월 6.3%, 4월 5.%, 5월 5.5%, 6월 5.1%, 7월 4.6%로 증가세는 현저히 둔화해졌다.

이 가운데 예금은행의 가계대출 증가율은 작년 10월 6.5%에서 떨어지기 시작해 12월 5.7%로 낮아졌다. 올해 들어선 1월 5.1% 이후 7월에 2.7%까지 내려섰다.

저축은행, 상호신용금고 등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의 가계대출 증가율도 마찬가지다. 2011년 7월 15.4%까지 치솟았다가 12월 13.4%로 뚝 떨어졌다. 대출증가율 둔화는 올해도 이어져 7월(9.6%)에는 한자릿수로 주저앉았다.

전체 가계대출의 전월 대비 증가율은 올해 5월과 6월에 각각 0.5%에서 7월에는 0.3%로 낮아졌다.

예금은행의 전월 대비 가계대출 증가율은 5월(0.5%) 이후 6월(0.3%), 7월(0.2%) 2개월째 둔화했다.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의 경우 6월 1.0% 증가에서 7월에는 0.5%로 한풀 꺾였다.
한은 관계자는 "가계대출은 이사ㆍ휴가철 등 계절적 요인에 민감해 전년 동기 대비 추이가 중요하다"면서 "가계대출의 증가율이 11개월째 둔화한 것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계속되는 저금리에도 당국과 금융기관의 노력으로 가계부채 증가율이 둔화한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반면 8월 중 은행 연체율은 전달에 비해 0.18% 상승했다. 일부 대기업의 신규 연체가 발생했고 가계집단대출 연체가 부풀어 올랐기 때문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8월 중 국내 연체율은 1.54%를 기록하며 전월말 대비 0.18%p 올랐다. 기업대출은 4조1000억원이 늘었고 가계대출도 1조5000억원 증가했다.

기업대출의 경우, 건설업, 선박건조업 연체율이 전월말에 비해 큰 폭으로 올랐으나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과 해상운송업 대출은 소폭 줄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세계 경기 부진이 지속되면 수출 감소와 기업 채산성 악화 등으로 기업과 가계의 채무상환 능력이 악화돼 연체율 상승이 우려된다"며 "건설업, 선박건조업, 가계 집단대출 등 취약부문의 부실하 가능성을 주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우려는 최근 현실로 이어졌다. 웅진홀딩스와 극동건설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은행 연체율은 약 0.04% 상승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민동원 현대증권 연구원은 "웅진홀딩스와 극동건설 채권 대부분이 고정이하 채권으로 분류돼 은행 연체율 상승 요소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은행들은 연체관리 TF를 만들거나 부실여신에 대한 임직원 징계를 강화하는 등 연체율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우선 국민은행은 프리워크아웃 제도인 '가계대출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통해 연체 중인 신용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을 장기분할상환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상환방법도 다양화해 고객의 재무상황에 맞게 상환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신한은행은 지난달 개인금융부 산하에 '연체관리 태스크포스(TF)'를 신설했다. 그동안 가계, 기업 등 부문별로 하던 연체관리를 총괄적으로 하기 위해서다. 또 전국 지점에 신속한 대응을 지시하고 채무자에게 컨설팅을 통한 이자감면, 상환방식 변경 등 조치를 하고 있다.

우리은행의 경우 지난 7~8월 두 달 동안 전국 970여개 지점의 부실 여신이 절차상 문제가 없는지 조사했다. 부실여신과 관련해 이미 경고를 받은 지점장 중 '문제여신 7대 항목'에 해당되는 경우는 인사위원회에 회부해 징계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역시 지난 24일부터 '장기분할상환프로그램' 시행에 착수했다. 3개월 미만 연체자나 만기 연장이 어려운 고객들의 대출을 10년 만기 분할상환대출로 전환하는 것이다. 성실 상환자는 6개월마다 금리를 연 0.5%포인트씩 내려 최대 4%까지 부담을 줄여주기로 했다.

외환은행도 3개월 미만 단기연체자나 대출금 상환이 어려운 고객을 위해 '장기전환신용대출' 판매에 나섰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최근 연체율이 오르면서 상승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며 "태스크포스(TF)에서 다양한 상환방법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고 각 지점에게 여신 문제 해결을 노력해달라고 주문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