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정원 '노무현·김정일 대화록 존재 시인'..공개 부정적

공유
0

국정원 '노무현·김정일 대화록 존재 시인'..공개 부정적

[글로벌이코노믹=주진 기자] 국가정보원(국정원)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 논란으로 관심이 증폭된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함에 따라 열람을 둘러싸고 여야 공방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원세훈 국정원장은 29일 국정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 국감에서 대화록 존재는 인정하지만 당시 남북정상 간 비밀 단독회담과 비밀 녹취록, 북한 측이 전달한 녹음내용 등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그간 국정원은 대화록의 존재 여부에 대해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았었다.

국회 정보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과 민주통합당 정청래 의원은 국감 직후 브리핑에서 이같은 사실을 밝히면서 원 원장은 대화록 공개 요구에 부정적인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국정원의 입장은 대화록 공개가 남북관계에 지장을 줄 수 있어 공개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지만 여야가 합의한다면 그때 가서 판단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정 의원은 "원 원장은 '여야가 합의해도 자체적으로 판단할 문제다. 공개를 전제로 한다면 합의가 있어도 공개가 불가능하다. 공개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라고 되물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대화록의 존재 사실이 확인된 만큼 여야 합의로 노 전 대통령의 발언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윤 의원은 "우리는 NLL 문제뿐만 아니라 노 전 대통령의 북핵 문제 관련 발언까지 두 가지를 열람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이런 국가 안보적인 사안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국익에 더 해롭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민주통합당은 새누리당의 대화록 공개 요구가 정치공세라는 입장이다.

정 의원은 "국정원은 비밀 회담이 없었기 때문에 비밀 녹취록이라는 것은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 (2007년 회담과 관련해서는) 정상적인 대화록 밖에 없다"면서 "(대화록 공개가) 국익에 해를 끼치냐는 지적에 국정원장도 고개를 끄덕이면서 동의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