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 대통령 누가 되든 경제 좋아질 것“

공유
0

“미 대통령 누가 되든 경제 좋아질 것“

[글로벌이코노믹=숀맹기자] 미국 대통령 선거가 대장정을 마무리하고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첫 흑인대통령의 재선이냐, 최초의 모르몬교 대통령 탄생이냐를 놓고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경제 문제에 있어서는 누가 되든 ‘긍정적’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미트 롬니 후보가 일자리 및 경제 정책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이고 있으나 앞으로 4년 동안 미국 경제는 건실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보도했다.

롬니 후보는 유세기간 오바마 대통령의 경제 정책은 침체된 경제 상황을 연장시키는 데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이에 반해 오바마 대통령은 롬니 후보의 계획은 또 다른 거대한 경기침체를 야기할 것이라고 폄하하며 맞받아치고 있다.

누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더라도 미국 경제는 앞으로 4년간은 역풍이 순풍으로 바뀌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2003년 이래 가계부채가 가장 낮게 감소된 후 소비자들은 지출을 늘리고 저축을 줄이고 있다. 주택가격은 2006년 최고점에서 30% 이상 하락한 후 다시 오르는 추세다. 은행들은 다시 대출을 늘리고 있다.

무디스의 수석 애널리스트 마크 잰디는 훨씬 강한 경기 회복을 향해 주사위가 던져졌다고 진단했다.

잰디는 올해와 내년 성장률이 각각 2%대에 머물겠지만 소비, 건설, 고용이 모두 상승세를 타는 2014~2015년에는 4%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잰디와 래이 페어 예일대 교수는 대통령 당선자가 1조1000억 달러의 연방 부채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면 이 같은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6000억 달러에 이르는 정부지출 감축과 세금증액, 즉 재정절벽이 내년부터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면 미국은 경제위기에 직면할 것이라는 미 의회예산국의 경고에 대해 페어 교수는 성장률을 떨어뜨리지 않고 부채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긍정적인 신호가 많다고 강조했다.

7조2000억 달러의 자본금을 운용하는 펜 캐피털의 펀드 매니저 에릭 그린은 미 경제가 앞으로 2~3년 동안 3~4%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에릭 그린은 세계 제2 경제대국인 중국 경제가 바닥을 치고 다른 나머지 국가들의 경기가 살아나면서 미국도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분석했다.

중국 정부의 구매관리자지수에 따르면 지난 10월에 중국의 제조업이 3개월 만에 처음으로 개선됐다.

블룸버그통신은 경제전문가들을 인용해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경제가 내년에 0.2% 성장률을, 2014년에는 1.2%의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나이 회장은 결손과 부채의 제약에 의해 억제된 미국이 앞으로 2~3년 동안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2015년에 3% 이상의 경제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퍼시픽 투자회사의 최고경영자(CEO) 모하매드 엘 에리언 회장은 잰디가 말한 주기적인 힘보다는 오히려 미국이 구조적 변화 때문에 경제 성장이 조금 둔화될 것으로 진단했다.

에리언은 2%의 성장을 전망하면서도 상승 가능성보다 하강 리스크가 크다고 말했다. 에리언 회장은 미국 경제를 빠르게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청년 실업 및 장기 실업자 문제, 주택 대출제도 등과 같은 고착화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정책이 수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주택은 반 이상이 비어있던 것보다 오히려 반 이상이 채워지는 낙관적인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미 연준의 관리를 역임했고 뉴욕의 도이체 방크의 피터 후퍼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미 대통령의 정책보다도 미 국민의 분출된 욕구가 앞으로 수년 동안 경제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경기침체기에 구입을 늦췄던 주택시장의 욕구가 미래 전망에 대한 낙관적인 견해로 구매충동을 일으키며 경제를 살린다는 것이다.

바클레이즈 투자은행의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주택시장 활성화가 미국 경제를 1~2% 성장시킬 것이라고 진단했다.

애틀란타 연방준비은행의 총재인 데니스 록하트는 주택시장의 개선이 경제회복을 막고 있는 역풍을 완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만일 미국의 재정절벽과 유럽의 재정위기에 대한 우려가 생긴다면 더 많은 경제활동과 더 많은 투자, 더 많은 고용을 위한 추진력이 가동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록하트 총재는 대통령 선거가 기업들의 결정에 약간의 영향을 미칠지 모르지만 선거 결과가 경제전반에 특별히 주목할만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