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대선 끝나자 재정절벽 공포?

공유
0

美 대선 끝나자 재정절벽 공포?

[글로벌이코노믹=숀맹기자] 미국에서 ‘재정절벽' 공포가 증폭되고 있다.

재정절벽은 올해 연말까지 적용되는 세금 감면이 끝나면 미국 연방정부가 재정적자를 해결하려고 지출을 대폭 축소해 경제가 위축될 수 있는 현상을 말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재정절벽이 경기 침체와 정치 시스템의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올해 말까지 민주당과 하원의 다수당인 공화당은 증세, 연방정부 지출 삭감 등에 대한 타협안을 마련해야 한다.

오바마 대통령은 재선 이후 존 베이너(공화당) 하원의장, 미치 매코넬 상원 공화당 원내대표, 헤리 리드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등 양당의 상·하원 지도부에 전화를 걸어 "정파적 이해를 떠나 공동의 목적을 위해 협력하자"고 협조를 당부했다.

베이너 하원의장도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는 데 공감한다"면서도 "증세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기존 입장을 다시 확인했다.

민주당과 공화당이 재정절벽을 막는 데 필요한 증세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보임에 따라 쉽게 타협안을 도출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과 의회가 올해 말까지 재정절벽을 피하기 위한 2013년도 예산안에 타협하지 못하면 당장 내년 1월부터 총 7,000억달러 규모에 육박하는 재정지출 자동 삭감과 증세 조치가 가동돼 미국 경제는 침체의 늪에 빠질 수 있다.
이에 따라 저널은 오바마 대통령과 의회가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해 벼랑 끝에서 타협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